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4 °
SBS 언론사 이미지

수풀로 위장한 북한 특수부대…드론 공격 피하는 대응법?

SBS 안정식 북한전문기자
원문보기
<앵커>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참관한 북한군 특수부대 훈련에서 수풀로 위장한 위장복이 눈에 띄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드론 공격을 받아 북한군 사망자가 많이 나왔었는데, 이것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언뜻 보면 사람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수풀로 위장한 북한 군인들이 매복하고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수풀로 위장한 군인을 신기한 듯 만져봅니다.


김정은이 어제(4일) 북한군 특수부대 훈련을 참관했습니다.

일반적인 사격훈련과 체력훈련 외에 특수부대원들의 위장에 중점을 뒀는데, 북한은 현대전에 맞는 새 전법을 마련하는 차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선중앙TV : 훈련은 현대전의 발전양상과 변화추이에 맞게 특수작전무력 강화를 위한 우리 식의 새로운 전법과 방법론을 부단히 탐구 적용하고.]


북한이 말하는 현대전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드론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드론 공격으로 많은 사상자를 낸 북한이 드론 피해를 줄이는 방법을 고안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공격용 드론은 카메라나 열 적외선으로 목표물을 탐지하는데, 카메라로 목표물을 탐지하는 드론의 경우 수풀 위장을 하면 탐지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특수전의 생존성 향상을 위해 감시장비로부터 위장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술훈련을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의 특수부대 훈련 참관 소식과 함께 북한은 오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소식을 논평 없이 간략히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TV : (노동) 신문은 6면에 괴뢰한국에서 윤석열이 대통령직에서 파면된 소식과.]

김정은이 윤 전 대통령의 파면결정이 내려지던 어제, 특수부대 훈련을 참관한 것은 '2 국가론'의 연장선에서 남한 상황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영상편집 : 조무환)

안정식 북한전문기자 cs7922@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혼합복식 우승
    임종훈 신유빈 혼합복식 우승
  2. 2메시 인도 팬 난동
    메시 인도 팬 난동
  3. 3시리아 IS 보복
    시리아 IS 보복
  4. 4쿠팡 외압 의혹
    쿠팡 외압 의혹
  5. 5유학생 아르바이트 구인
    유학생 아르바이트 구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