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美 관세영향·대응 모색"…산업부 가전 등 5대 업종 대책회의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원문보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두번째)이 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민관 합동 미 관세 조치 대책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두번째)이 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민관 합동 미 관세 조치 대책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상호관세 조치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우려되는 업종을 대상으로 긴급 릴레이 대책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모색에 나선다.

산업부는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 가전·디스플레이 업계와 긴급 간담회를 연 데 이어 기계 업계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대미 수출 상위 업종 중 이번 관세 조치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5개 업종의 주요 기업 및 협회 등과 함께 미국의 관세 조치에 따른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 기업들은 미국의 관세 조치로 인해 대미 수출 감소 등 직접적 피해뿐 아니라, 베트남, 태국 등 해외 생산기지에서 생산된 제품의 대미 수출에도 피해가 있을 것을 우려했다.

미국 시장 진입 문턱이 높아지면서 제3국 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이 격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피해 우려 기업들은 정부에 긴급 경영자금과 수출바우처 등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업종별 상호관세의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이번 미국 관세 조치를 계기로 우리 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의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오는 7일에는 오전부터 오후까지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이차전지 업계, 석유화학 업계, 섬유 업계와 각각 2시간에 걸쳐 간담회를 열고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기부
    신민아 김우빈 기부
  2. 2송성문 샌디에이고행
    송성문 샌디에이고행
  3. 3김건희 여사 특검
    김건희 여사 특검
  4. 4안세영 야마구치 완승
    안세영 야마구치 완승
  5. 5미국 엡스타인 파일
    미국 엡스타인 파일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