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속보] 이재명 “위대한 국민이 민주공화국 되찾아…정치권 책임 통감”

1
댓글0
한겨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광화문으로 출발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의 파면을 선고하자 “위대한 국민들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되찾아주셨다”며 “더이상 헌정 파괴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가 국민과 국가의 희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헌재 선고 직후 국회 본청 민주당 대표실에서 대국민 담화를 내고 “헌법을 파괴하며 국민이 맡긴 권력과 총칼로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협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선고됐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계엄군의 총칼에 스러져간 제주 4·3, 광주 5·18 영령들이, 총칼과 탱크 앞에 맞선 국민들이,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장병들의 용기가 오늘 이 위대한 빛의 혁명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윤 전 대통령 파면 선고에도 이 대표는 시종 웃음기 없이 담담한 표정으로 담화문을 읽어내려갔다. 정치인으로서 현직 대통령의 두번째 파면이라는 역사적 비극의 정치적 책임을 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조기 대선 앞 ‘낮은 자세’를 강조한 태도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저 자신을 포함한 정치권 모두가 깊이 성찰하고 책임을 통감해야 할 일”이라며 “더이상 헌정 파괴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가 국민과 국가의 희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된다. 국민과 함께 대통합의 정신으로 무너진 민생, 평화, 경제, 민주주의를 회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 이재명 민주당 대표 대국민담화 전문



헌법을 파괴하며 국민이 맡긴 권력과 총칼로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협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선고됐습니다. 위대한 국민들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되찾아주셨습니다. 계엄군의 총칼에 스러져간 제주 4·3, 광주 5·18 영령들이, 총칼과 탱크 앞에 맞선 국민들이,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장병들의 용기가 오늘 이 위대한 빛의 혁명을 이끌었습니다.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을 지켜주신 국민 여러분,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직 대통령이 두번째로 탄핵된 것은 다시는 없어야 할 대한민국 헌정사의 비극입니다. 저 자신을 포함한 정치권 모두가 깊이 성찰하고 책임을 통감해야 할 일입니다. 더이상 헌정 파괴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가 국민과 국가의 희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계 역사상 비무장 국민의 힘으로 평화롭게 무도한 권력을 제압한 예는 대한민국이 유일합니다. 촛불혁명에 이은 빛의 혁명으로 우리 국민은 이땅의 민주주의를 극적으로 부활시켰습니다. 세계는 우리 대한민국을 재평가할 것이고, 케이 민주주의의 힘을 선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힘을 모으면 국제사회의 신뢰를 신속하게 회복하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됩니다. 국민과 함께 대통합의 정신으로 무너진 민생, 평화, 경제, 민주주의를 회복시키겠습니다.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나라에서 희망을 가지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향해 성장과 발전의 길을 확실하게 열어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한겨레는 함께 민주주의를 지키겠습니다 [한겨레후원]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한겨레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일요시사<탄핵 후폭풍> 야인으로 돌아간 윤석열 정치 인생
  • 더팩트김두관, 대선 출마 선언…"개헌 여는 대통령이 되겠다"[전문]
  • YTN신평 "尹 예언자적 점지받은 사람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될 것"
  • SBS[정치쇼] 김상욱 "난 탈당 안 한다…尹을 출당시켜야"
  • 뉴시스尹, 파면 후 지지층 결집 메시지…이르면 이번 주말 관저에서 사저로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