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美 상호관세 면제에 삼성바이오로직스 4% 강세 [줍줍리포트]

서울경제 정유민 기자
원문보기
상호관세서 제외···4%대 강세
고환율 효과를 바탕으로 호실적도


‘의약품’이 트럼프 행정부 관세 무풍지대로 지목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3일 장 초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35분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전일 대비 4만 9000원(4.67%) 오른 109만 9000 원에 거래되고 있다.

트럼프 미국 행정부 2일(현지시간)가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입되는 제품에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면서 코스피가 2% 넘게 하락하는 가운데 의약품은 상호관세 대상에서 면제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희영 대신증권 연구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지역별 매출실적을 보면 작년 기준 65%가 유럽향이며 미국향 매출비중은 약 25%에 불과하다”며 “현재 공급 계약에 따르면 관세는 대부분 고객사 부담항목이어서 동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정유경 신영증권 연구원도 “향후 관세 부과시에도 원료의약품(DS, API)에 부과되는 경우, 약가의 10% 미만(신약기준)에 불과하며 수익구조 내에서 흡수할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이므로 국내기업에의 영향은 거의 없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1분기 고환율 효과를 바탕으로 1분기 호실적이 전망된다는 기대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민정 DS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평균 약 1452원에 육박하는 고환율 효과로 영업이익 컨센서스 3190억원을 상회한 3898억원의 영업익을 전망한다”며 “연간으로도 영업이익은 28.5% 증가한 1조 6982억원으로 5공장 초기 가동 비용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세를 유지할것으로 전망한다”고 내다봤다.




정유민 기자 ymjeong@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