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0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신간] 20세기 모더니즘 작가 로베르트 발저 작품집 '토볼트 이야기'

뉴시스 조수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서울=뉴시스] 토볼트 이야기(사진=민음사 제공) 2025.04.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토볼트 이야기(사진=민음사 제공) 2025.04.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조수원 기자 = 20세기 모더니즘 문학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로베르트 발저의 작품집 '토볼트 이야기'가 출간됐다

'토볼트 이야기'는 발저가 1912~1917년 사이에 발표한 '토볼트'라는 이름을 가진 수수께끼 같은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들을 의미한다.

작품은 산문과 운문 희곡, 소설 등 장르를 넘나들며 낯설고 모호한 토볼트의 삶을 그려냈다.

각 작품을 통해 발저의 전 생애와 그의 문학을 관통하는 주제인 '하인 정신(Dieneridee)'을 살펴볼 수 있다.

하인 정신에 대해 발저는 "문자 그대로 종이 되고자 하는, 심지어 종이 되어야만 한다고 느끼는 토볼트의 기이한 착상이자 타인에 대한 섬김뿐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존중을 요구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한다.

수록된 작품에서 발저는 섬김이 섬김으로 응답받는 세상을 꿈꾸는 이상을 녹여냈다.


"나는 나 자신이 너무 무책임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내가 불행하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행복과 불행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다. 이 말들은 제대로 표현해 주는 바가 없다. 나는 나를 올려다보던 그 낯선 사람에게 이름을 지어 주었다. 나는 그를 생각할 때면 토볼트라 부른다."(8~9쪽)

☞공감언론 뉴시스 tide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2. 2코리아컵 우승
    코리아컵 우승
  3. 3박나래 불법 의료
    박나래 불법 의료
  4. 4XG 코코나 커밍아웃
    XG 코코나 커밍아웃
  5. 5도로공사 모마 MVP
    도로공사 모마 MVP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