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YTN 언론사 이미지

민주, '사법리스크' 불씨 속 사실상 조기 대선 채비

YTN
원문보기
'윤 탄핵안' 국회 가결 뒤 대선 언급 자제
외교·안보 강조…유연함 부각 외연 확장 시도
이재명, 당내 통합 행보…'윤 석방' 계기 결집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진행 여부' 논란 여전
[앵커]
윤 대통령 파면을 촉구해온 더불어민주당도 하루 앞으로 다가온 헌법재판소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사법리스크 고비 속에서도 사실상 조기 대선 채비를 이어온 이재명 대표는 '대권 재도전'의 출발 신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경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뒤 민주당은 대선 언급 자체를 피해 왔습니다.


조기 대선이 열릴 경우,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이재명 대표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지난해 12월 15일) : 지금은 대한민국의 위기 국면이 진행 중이고 오로지 이 위기국면을 어떻게 극복할 것이냐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후 한미동맹을 강조하고 '흑묘백묘론'에 이어 '중도보수론'까지 꺼내며 변신에 나선 이 대표의 행보는 사실상 대선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됐습니다.


외교·안보에서 안정적 지도자 이미지를 구축하고 동시에, 어떤 민생 정책이든 열어놓고 논의할 수 있단 유연함을 부각하며 외연 확장을 노렸단 겁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지난 2월 21일) : 세상이란 흑백만 있는 게 아닙니다. 어떻게 흰색 아니면 검은색이라고 주장합니까? 진보적 정책을 기본적으로 깔고 보수적 정책도 필요하면 하는 거죠.]

조기 대선 시, 치열한 진영 대결이 예상되는 만큼 '내란 종식'을 고리로 한 야권 공조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불과 0.73%p 차이로 고배를 마신 지난 대선 패배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취지입니다.

[조승래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3월 9일) : 야5당은 헌법재판소가 신속하고 확실하게 피소추인 윤석열의 파면 결정할 것을 공동으로 촉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대표는 비이재명계 인사와 잇따라 만나며 당내 통합 행보도 이어왔습니다.

비록 '비명계가 검찰과 내통했다'는 이 대표 발언이 찬물을 끼얹긴 했지만, 윤 대통령 석방이 오히려 민주당을 뭉치게 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김경수 / 전 경남지사 (3월 12일) : 지금은 대통령이 파면되느냐, 아니면 대한민국이 파멸하느냐 갈림길에 서 있는 거 같습니다. / 탄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대표 대선 가도의 중대 분수령으로 여겨졌던 사법리스크도 일단 최악의 상황은 벗어났습니다.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 유죄가 2심에서 아예 무죄로 뒤집히며 '출마 불가' 위기를 넘긴 겁니다.

[정성호 / 더불어민주당 의원(3월 2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조기 대선이 있다고 하면 조기 대선의 걸림돌은 상당 부분 제거된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다만, 최종 판결의 열쇠를 쥔 대법원이 언제, 어떤 결론을 내리느냐가 변수로 남았습니다.

[권성동 / 국민의힘 원내대표(3월 27일) : 법원은 결정적인 고비마다 이해할 수 없는 논리를 내세워 이재명을 살려주었습니다. 이번 2심 판결만큼은 반드시 대법원에서 바로잡길 바랍니다.]

또 피고인이 대통령이 되면 진행 중이던 재판이 어떻게 되는지를 둘러싼 논란 역시 아직은 살아있는 불씨입니다.

[안철수 / 국민의힘 의원 (3월 18일, SBS 유튜브 '정치컨설팅 스토브리그') : (이재명 대표는) 나머지 5개 재판 결과가 다 나온 다음에 거기서 무죄를 다 받으면 그때 출마하시라 (저는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탄핵정국이 마침표만 남겨둔 가운데, 민주당과 이 대표가 헌재 선고 직후에 어떤 입장을 밝힐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YTN 김경수입니다.

촬영기자 : 이상은 이승창
영상편집 : 연진영
디자인 : 이원희

YTN 김경수 (kimgs8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2. 2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3. 3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4. 4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5. 5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