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1.5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우원식 만난 前 국회의장 "尹 탄핵심판 결론 100% 승복해야"

머니투데이 김도현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the300]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전직 국회의장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2025.4.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전직 국회의장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2025.4.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직 국회의장들이 우원식 국회의장을 만나 "어떤 결론이 나오더라도 국회가 100% 승복하겠다는 것을 밝히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진표 전 의장은 2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호텔에서 열린 우원식 국회의장 주최 전직 국회의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국회가 헌재의 결정에 승복 의사를 밝혀야 ) 내란과 같은 사태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우 의장이 전직 국회의장에게 주요 국정 현안과 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국회의장의 역할 등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진표 전 의장을 비롯해 김원기·임채정·문희상·박희태·정세균 전 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국정 안정화를 위해 힘쓴 우 의장에 대한 노고를 위로하고 국회가 국민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우원식 의장은 "국회의장이라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선배 의장들이 하셨던 일들을 큰 귀감으로 삼고 있다"며 "다행히 어제(1일)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일을 통지했지만 지난 넉 달 동안 국민들이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헌법재판소가 탄핵 선고를 하게 되면 불안정성이 조금 해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간단하지 않은 문제가 산적해 있고 해결해 나가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비상계엄 사태 후 경제적으로 큰 위기가 닥쳤다.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새로운 관세 정책이, 대내적으로는 산불 위기가 있었는데 민생 경제를 살리고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장은 "국론 분열을 넘어 국민통합이라는 과제 해결에 국회가 시급히 나서야 한다. 탄핵 정국을 거치며 사회적 갈등과 분열이 몹시 격화돼 민주주의가 허용하는 수준을 넘어선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될 정도"라며 "법치주의가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하는 절체절명의 상황에 선배 의장들의 고견을 듣고자 자리를 요청하게 됐다"고 했다.


김진표 전 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은 야당 대표도 만나지 않는 등 처음부터 (국회에) 협조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야당도 강경 정책을 쓸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며 "마주 보고 달리던 두 기관차가 충돌한 것과 같은 파국을 맞았음에도 반성 없이 여야 모두 (책임 소재를 두고) 싸우고 있으니 국민들도 절망스럽게 바라보며 밤잠을 못 이루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김 전 의장은 "이번에 헌재에서 어떤 결론이 나와도 국회가 100% 승복해야 하며 서둘러 '개헌 열차'를 발족시켜야 한다. 이번에 개헌하지 않으면 또 못하고 미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개헌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 경제 및 대미통상 협상을 위한 여야정 협의체 가동을 통한 신속한 합의와 도움 등이 국민이 정말 바라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문희상 전 의장은 "국회가 중심이 돼 6공화국을 마무리하고 7공화국의 문을 열어야 한다"며 "우리 국회도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개헌을 포함한 여러 사회적 갈등 구조를 해결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여야정 협의체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도현 기자 ok_kd@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2. 2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3. 3문정희 날라리
    문정희 날라리
  4. 4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5. 5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