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돌비뉴스] 국힘 중진 윤상현 "자유통일당 뽑아달라"…사실상 같은 편?

0
댓글0


< 사실상 같은 편? >

[기자]

탄핵 심판 정국에 가려졌지만 4·2 재보궐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기초단체장 중에서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열리는 선거가 구로구청장 선거인데, 국민의힘은 후보를 내지 않았습니다.

왜 그러냐, 직전 소속된 단체장이 자신의 재산 170억 정도를 백지 신탁하지 않겠다고 거부하고 사퇴해서 이 선거가 이뤄지기 때문에 그 책임으로 후보를 내지 않은 겁니다.

그런데 정작 국민의힘의 윤상현 의원이 자유통일당 후보 지원 유세를 지난 주에 나서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겁니다.

[앵커]

다른 당 후보를 공식 지원하는 건 이례적인 일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유일한 보수 후보라면서 지지를 호소했는데, 여당 5선의 중진 의원으로서는 좀 부적절 행동이 아니냐, 이런 비판은 나오고 있습니다.

[윤상현/국민의힘 의원 : 우리의 보수가 뭉쳐야 됩니다. 대한민국을 정말로 통합시키고, 대한민국의 자유 우파가 한데 똘똘 뭉쳐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켜야 됩니다. 맞습니까, 여러분? {맞습니다!} 맞죠, 여러분?]

[앵커]

자유통일당이 전광훈 씨가 주도로 해서 만들어진 당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전광훈 씨 주도로 창당했던 극우 성향, 기독교 성향의 정당인데 불법 계엄을 찬성하고 탄핵에 반대하고 또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윤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활동을 해 왔습니다.

특히 윤상현 의원이 12.3 불법 계엄 사태 이후에 전광훈 씨 집회에 계속 앞장서서 참여하면서 같은 입장들을 보여왔고요.

특히 그 90도 인사하는 장면이 논란이 된 적도 있었죠.

그러다 보니까 심지어 국회에서는 야당에서 그럴 바에는 왜 국민의힘에 있느냐, 이런 어떤 비아냥까지 나온 적이 있는데 그 장면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전광훈/목사 : 잘하면 대통령 되겠어. 대통령 되겠어. 잘하면 대통령 되겠어. 어유 감사해.]

[더불어민주당 의원 : 전광훈 당에 있지, 왜 국민의힘에 있어?]

이 때문에 국민의힘이 계엄 사태 이후에 극우 세력과 또 전광훈 씨 세력 등에 끌려다니는 게 아니냐, 이런 비판들이 계속 나오고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당에서는 개별 의원의 독자적인 행동이다, 이런 반응으로 일관해 왔었죠.

[앵커]

그런데 국민의힘은 책임지겠다며 후보를 안 내고 있는데 윤상현 의원은 이런 당의 결정과 좀 안 맞는 거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에는 강력, 엄중히 경고하거나 또 윤리위 제소하겠다. 이런 어떤 조치를 해도 될 만한 사안인데 당에서 나오는 반응은 미지근하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오늘(31일) 심동욱 대변인은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윤 의원의 행위는 논란이 되고 있다는 보고는 분명히 있다. 다만 당에서는 어떤 입장을 정하자는 논의는 없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이 때문에 윤 대통령을 지지하는 어떤 강성 지지층을 염두에 두고 윤상현 의원의 독자 행동에 대해서 강하게 제어하지 못하는 거 아니냐는 비판 나오고 있는 겁니다.

이성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JTBC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매일경제8인 체제에선 만장일치 없었다는데…헌재, 尹 탄핵심판도 의견 갈리나
  • 헤럴드경제與 “李 승복 촉구” 野 “8:0 尹 탄핵”
  • JTBC권영세 "윤 대통령 직무복귀 시, 서둘러 개헌 추진할 것"
  • 더팩트고민정 "韓·崔 탄핵, 원칙 부합하지만…정치적 고려도 필요"
  • 세계일보권영세 “尹 복귀 시 개헌 추진…의회 독재 견제 수단 필요”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