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美, 계란 이어 화장지 대란 오나…캐나다산 목재에 관세 부메랑

중앙일보 배재성
원문보기
미국 코스트코 화장지 품절. EPA=연합뉴스

미국 코스트코 화장지 품절. EPA=연합뉴스


미국이 계란 대란에 이어 화장지 공급 대란을 겪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국 정부가 화장지와 페이퍼 타올을 생산하는 데 쓰이는 캐나다산 침엽수 목재에 관세를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이 같은 계획이 화장지의 주재료인 표백 펄프(NBSK)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예상이 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현재 14% 수준인 캐나다산 침엽수 목재에 대한 관세는 올해 27%까지 높이려 하고 있다. 여기에 추가 관세가 부과된다면 그 비율이 50%가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NBSK는 미국 표준 화장지의 약 30%와 일반 페이퍼 타올의 50%를 차지하며 주로 캐나다에서 공급된다.

관세가 실제로 부과된다면 재료비가 급등해 일부 펄프 공장들이 일시적으로 가동을 멈추거나 생산량을 줄일 가능성이 있다.

결과적으로 화장지와 페이퍼 타올 등 일상적인 소비재의 가격 상승해 코로나19 팬데믹 때처럼 ‘화장지 대란’이 올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현재 미국이 캐나다로부터 수입하는 약 200만t의 펄프를 대체하는 건 쉽지 않다는 게 미국 내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캐나다산 펄프는 미국 공급량의 대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미국 제지 공장의 상당수가 캐나다산 펄프의 인장 강도에 맞춰져 있어서다.

캐나다 퀘벡주의 한 목재 가공업체는 “미국이 우리가 예뻐서 목재를 사 가는 게 아니다”라며 “우리 제품이 최고이고 그들 공장과 잘 맞기 때문에 사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