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3.3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KAIST, 중적외선 영역에서도 고성능 낼 수 있는 광소자 제작

연합뉴스 박주영
원문보기
초소형 반도체 칩 위에 저잡음 브릴루앙 레이저 구현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브릴루앙 레이저 광원 구현 기술 개념도[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브릴루앙 레이저 광원 구현 기술 개념도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한석 교수팀은 호주국립대 최덕용 교수, 예일대 피터 라키치 교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광훈 박사, 중국 닝보대학교 롱핑 왕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중적외선 파장 대역에서 고성능 광원인 '브릴루앙 레이저'(Brillouin laser)를 초소형 반도체 칩 위에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브릴루앙 레이저는 물질 내 빛과 음파의 상호작용을 통해 매우 안정적이고 잡음이 적은 레이저 빛을 만들어 내는 광원이다. 가시광선이나 근적외선 영역에서는 구현된 바 있으나, 중적외선 영역에는 적용하기 쉽지 않았다.

가시광선과 근적외선에서 광소자 제작에 사용됐던 많은 물질이 중적외선 파장에서는 빛을 강하게 흡수해 이용이 어렵고, 중적외선의 특징인 빛과 분자 사이 강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광 손실이 추가로 발생, 고성능 광소자를 제작하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중적외선에서 높은 투과도를 보이지만 가공이 까다로운 칼코겐화합물 유리를 독창적인 기법으로 성형, 고품질의 광공진기(레이저에 필요한 빛을 가두는 장치)를 제작했다.

이어 중적외선 광소자에서 생기는 광 손실을 정량 분석하고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 중적외선 파장 광 손실이 기존의 30분의 1에 불과한 고성능 광소자 칩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중적외선 파장 대역의 소형 저잡음 레이저 개발을 통해 분자의 특성을 세밀하게 분석하거나 빛을 이용해 화학 반응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 지난 19일 자에 실렸다.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광소자 구현한 KAIST 연구팀 왼쪽부터 이한석 교수, 고기영 박사과정, 석대원 박사후과정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광소자 구현한 KAIST 연구팀
왼쪽부터 이한석 교수, 고기영 박사과정, 석대원 박사후과정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you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롭 라이너 부부 피살
    롭 라이너 부부 피살
  2. 2정훈 은퇴
    정훈 은퇴
  3. 3통일교 게이트 특검
    통일교 게이트 특검
  4. 4김민석 국정설명회
    김민석 국정설명회
  5. 5드림 윈터투어 출범
    드림 윈터투어 출범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