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2 °
YTN 언론사 이미지

끝 모를 극한 정쟁..."중대결심" vs "내란음모 고발"

YTN
원문보기
■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이종수 YTN 해설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기약 없이 미뤄지면서 이를 둘러싼 여야 정쟁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가 마은혁 후보자를 다음 달 1일 모레까지 임명하지 않으면 중대결심을 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초선 의원들은 한 대행과 내각을 총탄핵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국민의힘은 이에 이재명 대표와 초선의원 등 72명을 내란선동죄로 고발하겠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이종수 해설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헌재가 탄핵 선고기일 조차 잡지 못하면서 여야가 극한 정쟁으로 치닫고 있네요

윤 대통령 탄핵 선고 일 여전히 안갯속이죠?


[이종수]
윤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이 종결된 지 한 달을 훌쩍 지났지만 아직 선고 일자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변론 종결 후 선고까지 각각 14일, 11일이 걸렸던 노무현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전례와 비교하면 지나치게 길어지고 있습니다.


법조계에선 8명 재판관들이 보수 중도 진보 성향에 따라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팽팽하단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물론 이번 주에 선고가 내려질 수도 있습니다.

과거 노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 때 금요일에 선고가 이뤄졌던 점을 들어 이번 주 4일 또는 다음 주 11일을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만

굳이 요일을 따지지 않는다면 문형배 이미선 재판관들이 임기를 마치는 셋째 주에도 기일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앵커]
일각에선 문형배, 이미선 재판관이 퇴임하는 4월 18일 이전에도 선고가 내려지지 않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관측도 나오던데요

[이종수]
문형배, 이미선 두 재판관은 대통령 몫으로 임명됐습니다.

퇴임하면 임명권자가 부재하기 때문에 헌재 기능이 아예 마비됩니다.

헌재가 선고를 미루면서 피로감도 쌓이고 국민의 신뢰도도 떨어지고 있는 만큼 헌재도 최악의 상황은 막으려 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은데, 기각이든 인용이든 헌재가 이젠 결단할 때란 여론이 높습니다.

[앵커]
윤 대통령 탄핵 선고가 미뤄지면서 마은혁 재판관 임명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죠?

[이종수]
우원식 의장이 먼저 행동에 들어갔습니다.

마은혁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고 있는 한덕수 대행에 대해 헌재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한 거죠.

마 후보자가 헌법재판관 임시 지위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가처분 신청도 냈습니다.

한 대행에겐 '왜 마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는지', 헌재엔 '마 후보자 미임명이 위헌이란 헌재 결정에 반하는 건지'를 답해달라며 서면질의서도 보냈습니다.

[앵커]
민주당도 한덕수 대행 등에 압박을 강화하고 있죠?

[이종수]
민주당은 우 의장의 권한쟁의심판 청구는 당연히 해야 할 정당한 조치라고 평했습니다.

박찬대 원내대표는 오전에 모레, 다음 달 1일까지 한 덕수 대행이 마은혁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으면 중대결심을 하겠다"고 압박했습니다.

중대 결심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만

앞서 초선 의원들은 한 대행이 임명하지 않으면 재탄핵과 내각 총탄핵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한민수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책임과 역할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검토하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강대강 대응 하겠다는 거죠?

[이종수]
국민의힘은 국민이 산불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의장이 한 대행과 헌재를 겁박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마은혁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으면 한 대행을 재탄핵하고 내각을 총탄핵하겠다'는 민주당 초선의원들 발언은 내란 시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 초선 의원 전원, 방송인 김어준 씨 등 모두 72명을 내일 내란음모와 선동죄로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권성동 / 국민의힘 원내대표 : 김어준의 지령을 받고, 이재명의 승인을 받아서 발표한 내란음모입니다. // 국가를 전복시키겠다는 이성을 잃은 내란세력입니다.]

국무위원 줄탄핵이 현실화될 경우, 위헌정당 해산 심판 청구를 포함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앵커]
당사자 한덕수 대행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이종수]
한덕수 대행은 마 재판관 임명 요구와 탄핵 압박에 일절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산불 수습과 이재민 지원 등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한 대행 관련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한덕수 / 대통령 권한대행 : 급변하는 기후에 따른 대형 산불에 대비해 정부의 대응체계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는지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앵커]
그런데 마은혁 재판관이 실제 임명되면 윤 대통령 탄핵심판에 관여해 문형배, 이미선 재판관이 퇴임하기 전에 결론이 날 수 있나요?

[이종수]
마 재판관이 결론에 관여하려면 일단 변론을 다시 열어야 합니다.

마 재판관이 탄핵심판 내용을 숙지하는 갱신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다음 달 18일 재판관 2명의 퇴임을 앞둔 헌재가 9인 체제 선고를 위해 절차를 간소화할 수는 있습니다만

이 과정에서 헌재 안팎의 진통과 정치권 반발이 불 보듯 뻔합니다.

마 후보자를 뺀 상황에서 재판관들이 인용 5, 기각 3으로 맞선 상황이라면,

헌재 스스로 위헌이라 판단한 '마은혁 미임명'이 심판 결과를 결정짓는 변수가 돼 논란에 휘말릴 여지도 있습니다.

다만, 최근 재판관 평의 시간이 짧아지고 쟁점 검토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 마 후보자 합류와 별개로 선고가 이뤄질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대표 공직선거법 2심 무죄 판결 파장에 대해서도 짚어 보죠. 여야 대응이 강해지지 않았나요?

[이종수]
민주당 친명 계는 이 대표가 기사회생해 대권 가도에 탄력을 받은 데 고무돼 있습니다.

무죄 판결로 사법리스크를 크게 털어내면서 비명계의 도전을 뿌리치고 이재명 대표 독주체제를 굳혔다고 보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조기 대선 체제로 돌입할 수 있도록 헌재가 윤 대통령 파면하도록 압박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힘은 이재명 대표 무죄 판결이 잘못됐다고 보고 대법원에 '파기자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유죄로 뒤집어 파기환송을 해서 2심 법원 판단을 또 받게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대법원이 직접 판결하란 주장입니다.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 이재명 대표가 유리한 상황에 놓이면서 윤 상현 의원이 오전에 기자회견을 열고 헌재에 조기 선고를 촉구하는 등 윤 대통령 탄핵 기각·각하 목소리가 한층 커지고 있기도 합니다.

[앵커]
이 대표가 무죄판결을 받은 후 여론조사 상 지지율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이종수]
한국갤럽의 여론조사가 이 대표가 2심에서 무죄 판결 난 직후에 실시 됐는데

이 대표에 대한 선호도는 전 주에 비해 거의 변화가 없고 소폭 줄었습니다.

윤 대통령 탄핵 선고까지는 자제하고 있는 여권 잠룡들에 비해 많이 앞서가고는 있습니다만

이번 2심 무죄 판결이 이 대표 지지율을 끌어 올리진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목되는 점은 여전히 지지를 유보하고 있는 층이 37%로 전 주와 같은데 이 대표 지지율보다 높다는 겁니다.

[앵커]
이런 유보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여야가 앞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겠군요. 지금까지 이종수 YTN 해설위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래픽 : 박유동

YTN 이종수 (js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2. 2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3. 3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4. 4마레이 트리플더블
    마레이 트리플더블
  5. 5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