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람 목소리 구별하는 빅스비···삼성, 2025년형 비스포크 AI 라인업 공개

0
댓글0
경향신문

삼성전자 모델들이 지난 28일 진행된 ‘웰컴 투 비스포크 AI’ 제품 체험 행사에서 AI 가전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빅스비, 내 폰 어딨어?”

“띠리링~”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냉장고’에게 휴대전화의 위치를 묻자 어디선가 전화 벨이 울린다. 인공지능(AI) 음성 비서 빅스비가 도와준 덕분이다. 그저 ‘내 폰’이라고 했을 뿐인데, 빅스비가 가족 구성원 중 ‘나’의 목소리를 알아차리고 ‘내 폰’의 벨 소리를 울리게 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8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를 열고 AI 기능을 한층 강화한 2025년형 비스포크 AI 라인업을 공개했다. 비스포크 AI는 AI 기능을 기반으로 서로 연결된 가전 제품군으로, 빅스비를 통해 원격 제어할 수 있다.

먼저 선을 보인 것은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에 탑재된 ‘AI 홈’ 터치스크린 솔루션이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싱스(사물인터넷 플랫폼)에 연결된 모든 가전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2025년형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에는 9인치 스크린이 탑재됐다. 이 스크린에서는 일정이나 날씨, 추천 식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신선식품을 넣거나 뺄 때 자동으로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만드는 기능도 확대했다. 자동으로 인식되는 식품 종류가 33종에서 37종으로 늘어났다. 삼성전자는 일반 냉장고와 세탁기, 건조기, 인덕션 등까지 스크린 탑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빅스비의 음성 인식 기능은 한층 강화됐다.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분하기 때문에 “오늘 내 일정 뭐야?”와 같이 이름을 특정하지 않아도 해당 사용자의 일정을 찾아 알려준다.

삼성전자는 이 밖에도 국내 최대 세탁 용량(25kg)과 건조 용량(18kg)을 갖춘 2025년형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단일 배터리로 최대 100분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의 스틱 청소기 ‘비스포크 AI 제트’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경향신문

문종승 삼성전자 DA사업부 개발팀장(부사장)이 지난 28일 진행된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에서 기술 전략과 비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로 연결성이 확대되는 만큼 중요해지는 보안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외부 위협이 감지되면 해당 기기의 연결을 바로 끊고 조치할 수 있게 알려주는 보안 기술 ‘녹스 매트릭스’를 와이파이가 탑재된 전 가전기기에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DA사업부 개발팀장 문종승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혁신을 넘어 기기 간 연결과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고 돌보며 문제를 해결해주는 AI 홈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삼성전자의 ‘TV 세계 제패’를 이끈 한종희 부회장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지 사흘 만에 열렸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가 리더십 공백을 어떻게 채울지에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다.

문 부사장은 “(한 부회장 별세) 이전부터 세워놓은 구체적인 추진 방향과 계획이 있고 현재 진행 중”이라며 “가전 사업부 임직원들이 혁신에 매진하고 있기에 이것이 사업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 ming@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경향신문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YTN[자막뉴스] 연구진이 발굴한 '장내미생물'... 골근 감소 잡는다
  • 연합뉴스TV"실손보험 1·2세대 가입자들 5세대 유입 위해 한의치료 포함해야"
  • 아시아경제[써보니]"몇 초만에 뚝딱" AI 손끝서 지브리 명장면 된 가족사진
  • 더팩트'지브리풍'으로 바꾼 내 사진…챗GPT 이미지, 법적 문제없나
  • ITWorld“전력 효율·성능·18A 공정 모두 잡은 팬서 레이크, 인텔에 결정적인 제품”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