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도시로 모여드는 1인 가구에…中, '간편식품' 시장 커지네[食세계]

0
댓글0
중국 편식품 시장, 내년 1조위안 돌파 전망
도시 상주 인구 비율 증가에 1인 가구도 늘어나
라면, 즉석밥 등 산편식품이 가장 잘 팔려
[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중국에서 빠른 도시화로 간편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와 새로운 음식을 도전하는 젊은 세대를 위한 다양한 간편식품도 나오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데일리

중국 소비자들의 간편식품 구매 요인(사진=코트라·아이미디어리서치)


29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중국 시장조사업체 아이미디어리서치(iiMedia Research)를 인용해 2023년 중국 간편식 시장 규모가 6736억 위안(약 136조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시장은 내년 1조 위안을 돌파하며, 2021년 대비 5년 만에 시장이 두 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최근 중국의 빠른 도시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 변화와 관계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도시 상주인구 비율은 2010년 49.9%에서 2024년 67%로 14년 사이 17% 포인트 증가했다. 도시 인구도 2010년 6억 7000만 명에서 2024년 9억 4000만 명을 넘어섰다.

1인 가구 증가도 간편식품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서 10년마다 발표하는 ‘2020년 최신 인구조사’ 기준, 전국 5억 가구 중 1인 가구는 1억 2500만 가구 이상으로 25%를 차지한다.

아이미디어리서치는 중국 사람들이 간편식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점을 꼽았다. 그 뒤로 △‘맛이 좋음’(45.1%) △‘가격이 저렴함’(42.5%) 등이 뒤를 이었다.

중국인들이 가장 자주하는 간편식품으로는 라면, 즉석밥 등과 같은 간편식품이 가장 많았다. 정보 컨설팅 회사인 관옌톈샤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국 소비자들의 간편식품 구매 유형 중 ‘건조 또는 분말 형태의 간편식품’이 68.1%로 1위를 차지했다. △빵, 찐빵 등과 같은 즉석식품(57.7%) △훠궈완자, 만두 등과 같은 냉동식품(52.5%) 순이다.

최근에는 젊은 20~30대 소비층을 위한 다양한 제품도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징둥소비 및 산업발전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90년대, 00년대생의 70% 이상이 새로운 음식을 시도한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1995년 허난성에 설립된 식품기업인 쓰메이터는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늘려 튀기지 않은 라면, 습윤 유지 라면 등 건강형 간편식품을 출시했다. 또 ‘라면+’ 모델을 개발해 라면과 국수를 더하거나, 라면과 계란조림을 더하는 등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했다. 그중 쓰위안 악마 매운맛 라면은 올해 1월 기준 누적 판매 수량 5억 개를 돌파했다.

일부 간편식품 브랜드는 유명한 IP, 영화·TV, 게임 등과 협력한 콜라보 제품을 출시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라면 제조 식품기업인 캉스푸와 포켓몬스터가 콜라보해 지난해 8월에 출시한 라면은 포장지에 포켓몬스터 이미지가 인쇄돼 많은 포켓몬스터 팬들이 구매했다.

코트라 관계자는 “한국기업은 기본적인 중국 간편식품 시장에 대한 이해와 함께 중국 현지 파트너와 협력해 제품 선정, 포장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현지 파트너가 보유한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십분 활용해 시장 진출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스핌[세종25시] 최상목 '美 국채' 논란 확산…대응 않던 기재부가 선회한 이유
  • 연합뉴스현대면세점, 동대문점 닫고 무역센터점 축소…"경영 효율화"(종합2보)
  • 파이낸셜뉴스美 증시, 3년 만에 최악의 낙폭으로 1분기 마쳐...트럼프 효과?
  • 뉴스1"이사의 주주 충실 의무, 그 자체가 정답이 될 순 없다"[일문일답]
  • 헤럴드경제“요즘 부자들 달러 더 삽니다” 돈으로 돈 벌고 세금 없는 ‘환테크’ 잘하는 법 [리치홀릭]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