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정권교체 53%·정권유지 34%…이재명 34%·김문수 8%[한국갤럽](종합)

0
댓글0
국민의힘 33%·민주당 41%…중도층에선 국민의힘 21%·민주당 42%
정권교체·유지론 격차, 올들어 최대…양당 격차 尹탄핵 이후 첫 오차범위 밖
연합뉴스

여야, 18년만의 연금개혁 합의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왼쪽),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오른쪽)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국민연금 개혁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25.3.20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 '정권 교체' 요구가 '정권 유지'보다 우세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8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25∼27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 '현 정권 유지를 위해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34%, '현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53%로 나타났다. 13%는 의견을 유보했다.

직전 조사(3월 18∼20일)와 비교해 정권 유지 답변은 5%포인트(p) 하락했고, 정권 교체 답변은 2%p 상승했다.

한국갤럽은 "올해 매주 조사에서 줄곧 교체론이 우세했고, 그동안 양론 격차는 최소 8%p(1월 3주)에서 최대 19%p(3월 4주)였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정권 교체론과 정권 유지론의 격차가 가장 크게 벌어진 것이다.

보수층에서는 68%가 정권 유지를, 진보층에서는 92%가 정권 교체를 기대했다.

중도층에서는 정권 유지(24%)보다 정권 교체(62%) 쪽이 많았다.

지지 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도 정권 유지(16%)보다 정권 교체(39%) 의견이 많았다.

연합뉴스

정당 지지도
[한국갤럽 제공]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국민의힘 33%, 더불어민주당 41%를 기록했다.

국민의힘은 직전 조사보다 3%p 하락, 민주당은 1%p 상승하면서 양당의 지지율 격차가 8%p로 벌어지며 오차범위 밖으로 나타났다.

양당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를 벗어난 것은 비상계엄 사태로 윤 대통령이 탄핵 소추된 직후인 지난해 12월 3주(국민의힘 24%·민주당 48%) 이후 처음이다.

성향별로는 보수층의 70%가 국민의힘을, 진보층의 79%가 민주당을 지지했다.

중도층에서는 국민의힘 지지율이 21%, 민주당은 42%였다.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유권자는 30%였다.

직전 조사와 비교해 중도층의 국민의힘 지지율은 4%p 하락했고, 민주당 지지율은 그대로였다.

이밖에 조국혁신당·개혁신당 각각 2%, 진보당 1%,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21%로 집계됐다.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4%로 가장 높았다.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이 8%로 뒤를 이었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 5%, 오세훈 서울시장·홍준표 대구시장 3%,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 2%,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1%로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대표가 75%로 확고했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김 장관이 22%, 한 전 대표 13%, 오 시장 10%, 홍 시장 8%를 기록했다.

무당층에서는 이 대표 선호도가 8%였고, 75%는 의견을 유보했다.

성향별로는 진보층의 69%가 이 대표를 선호했다. 보수층에서는 김 장관에 대한 선호도가 17%로 가장 높았고, 이 대표 선호도는 14%였다.

중도층에서는 이 대표가 34%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한 전 대표(5%), 김 장관·오 시장·홍 시장(각각 3%)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무작위 추출된 무선전화 가상번호에 전화 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3.0%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chic@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머니투데이尹 탄핵심판 6월까지 간다? 국무위원 전원 탄핵?...운명의 수싸움
  • 서울신문주한미군, 한국 아닌 대만 방어?…美 ‘안보 청구서’ 가시화
  • 헤럴드경제이재명, ‘기업 경영승계’에 “韓 기어이 상법 거부권 쓸 건가”
  • 한국일보野 '문형배·이미선·마은혁 포함 9인 체제' 완성 법안 소위 처리... 헌재-국힘 내통 음모론도 제기
  • 매일경제“문형배, 시간 끌지 말라” “尹 복귀땐 2차 계엄”...갈 데까지 간 여야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