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X 기반 한국은행 AI 플랫폼 구축

0
댓글0
금융 경제 특화 생성형 AI 모델 구축…10월부터 시작
"금융 분야에 소버린 AI를 구축한 성공적 사례될 것"
뉴스1

네이버클라우드 로고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는 한국은행에 자사의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이하 뉴로클라우드) 기반의 한국은행 전용 생성형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 기관은 하이퍼클로바X 모델에 한국은행이 보유한 데이터를 학습시켜 금융 경제 특화 생성형 AI 모델을 구축하고 10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한국은행에 도입하는 '뉴로클라우드'는 고객의 데이터센터 내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직접 설치해 폐쇄된 네트워크 안에서만 생성형 AI를 학습시켜 데이터 외부 유출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보안을 위해서다.

양사는 금융·경제 특화 모델을 개발한다. 한국은행 임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자료 검색·요약, 번역, 질의응답 챗봇 등 기본적인 기능부터 다양한 경제 현안 조사, 분석 등을 위한 전문 툴을 구축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향후 AI가 직원 개개인의 'AI 에이전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하이퍼클로바X와 한국은행 자료의 검색·요약·추천 등을 연계해 대국민 서비스를 공동으로 발굴하고 제공하는 것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계약은 국내 금융 부문에서 뉴로클라우드를 도입한 첫 사례로 보안과 혁신이 동시에 요구되는 금융 분야에 소버린 AI를 구축한 성공적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스1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서울경제애플워치, 'AI 의사'로 헬스케어 후발주자 탈출? [윤민혁의 실리콘밸리View]
  • 전자신문방통위, 온라인 피해 상담 사례집 발간…상담 건수 2.1배 증가
  • 파이낸셜뉴스애플에 구글까지 맹추격...삼성, '보급형에 AI', '새 폼팩터' 투트랙 카드
  • 비즈워치'전문경영 내세운' 한미그룹, 효율 드라이브 걸리나
  • 조선비즈하루 새 주가 52% 폭락·구조조정 칼바람… 車 반도체 기업들 “회복 조짐 안 보여”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