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5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6G 시장 선점…'AI-RAN' 글로벌 R&D 플래그십 프로젝트 선정

뉴스1 나연준 기자
원문보기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교보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제5회 글로벌 R&D 특별위원회' 를 주재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교보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제5회 글로벌 R&D 특별위원회' 를 주재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글로벌 6G 시장 선점의 발판을 위해 'AI-RAN(AI-기지국) 글로벌 선도 프로젝트'가 글로벌 R&D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신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글로벌 R&D 특별위원회 제5회 회의를 개최하고 제2차 글로벌 R&D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글로벌 R&D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국가 중요기술 확보를 위해 전략적 글로벌 협력이 필요한 R&D 사업을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AI-RAN 글로벌 선도 프로젝트'는 6G 이동통신 장비의 핵심기술인 AI-RAN을 연구하기 위한 가상 네트워크 연구 플랫폼과 실증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구축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AI-RAN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다가올 글로벌 6G 시장의 선점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R&D 특위는 글로벌 R&D 사업 진행 시 간접비 조율·IP 협상·영문 계약서 작성과 같은 실무 차원의 법률·행정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R&D 법률·행정 지원 강화방안'을 수립했다.


그동안은 해외 연구기관과의 계약·협상 시 연구 책임자가 주축이 되어 개인 역량에 의존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법률·특허 등 분야별 전문가 풀을 구축해 필요시 연구자에 연계하고, 연구자와 전문가가 함께 계약·협상에 대응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계약서에 포함될 사항 및 각 조항별로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이 담긴 '영문계약서 매뉴얼'을 마련했다. 연구기관과 연구관리 전문기관(이하 전문기관) 등 글로벌 R&D 관계자에 법률·행정지원 역량을 확산하고자 연구기관, 전문기관, 각 부처·혁신본부로 이어지는 자문 데이터 축적 체계도 구축한다.

글로벌 R&D 특위 위원장인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가 간 경계를 넘어선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은 첨단기술 경쟁 속에서도 끊임없이 발전하여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yjr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왕중왕전 우승
    임종훈 신유빈 왕중왕전 우승
  2. 2쿠팡 수사 외압 폭로
    쿠팡 수사 외압 폭로
  3. 3전청조에 이용당한 남현희
    전청조에 이용당한 남현희
  4. 4손흥민 메시 대전
    손흥민 메시 대전
  5. 5시리아 IS 공격
    시리아 IS 공격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