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워치] 산불 7일째 확산세…피해면적 역대 최대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출연 :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

경북 의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경북 북동부지역으로 확산하고 그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면서 주민들의 일상도 큰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짙은 연무에 단전·단수까지 더해지면서 힘겨운 나날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의성 산불이 확산해 해안 가까이까지 근접했습니다. 영덕까지 확산 후 불머리는 현재 소강상태인데요. 의성 산불 확산세,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 소방당국 발표에 따르면 의성 산불의 확산 속도가 시간당 8.2km라고 합니다. 역대 최고 속도라고 합니다. 산불 확산 속도가 빠른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1> 특히 경북이 우리나라에서 소나무가 가장 많다고 하는데요. 이 소나무가 활엽수보다 불이 더욱 잘 붙는 성질을 갖고 있다고요?

<질문 3> 낙엽층이 최대 40cm까지 쌓여있는 구조다 보니 헬기가 위에서 불을 꺼도 표면만 끄게 되는 것이란 지적도 있는데요. 완전 진화를 하려면 어떤 방법이 동원돼야 할까요?

<질문 4> 산림 피해가 역대 최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0년 동해안 산불 피해 규모를 넘어선 상황인데요. 동시다발 산불들을 발생 초기에 진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도 듭니다. 그랬다면 장비와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도 있었을 텐데요?


<질문 5> 경북을 휩쓴 '대형 산불'로 서산영덕고속도로 청송휴게소가 전소되는 피해도 발생했습니다. 양방향 건물이 모두 전소됐는데요. 이렇게 피해가 커진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 경남 산청에서 시작된 불씨는 지리산권역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연무 때문에 오늘 오전에는 진화 헬기 운용에 어려움을 겪었다고요?

<질문 6-1> 어제 발생한 진화 헬기 추락 사고의 경우에도 연기 속에서 전선에 걸렸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40년 베테랑 기장이었다고 하는 70대 기장은 숨졌습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질문 7> 영덕에선 화마 현장에 투입됐던 60대 산불 감시원이 숨진 채 발견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귀가하던 중 도로에서 불길에 휩싸인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도로 통제가 이뤄지지 않았던 걸까요?

<질문 8> 특히 산불 발생지 주변에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이 많다는 점도 걱정스럽습니다. 재난문자 등을 보내더라도 고령층들이 문자만으로 대응을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추가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9> 여러 상황별 대처방법을 잘 알아두는 것도 필요할 텐데요. 산불이 발생할 경우, 물이 있는 계곡으로 대피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오히려 계곡이 연기에 갇히게 되면 더 위험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산속에서 불을 만났을 땐 어디로 대피를 하는게 좋을까요?

<질문 10> 다행히 화마를 비껴간 주민들도 일상생활이 여의치 않은 건 마찬가집니다. 산불에 따른 짙은 연무가 며칠 째 계속되면서 편히 숨쉬는 것조차 어려운 상황인데요. 이 연무를 계속 흡입하게 되면 위험한 건 아닌가요?

<질문 11> 도로 통제와 재개가 반복되는데다 통신마저 두절되는 상황도 발생하면서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단전에 단수가 된 상황에서 통신마저 안 될 경우를 대비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