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6G 이동통신 핵심기술 'AI-RAN', 글로벌 R&D 플래그십 프로젝트 선정

머니투데이 박건희기자
원문보기
글로벌 R&D 특별위원회 제5회 회의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교보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제5회 글로벌 R&D 특별위원회' 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교보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제5회 글로벌 R&D 특별위원회' 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6G 이동통신 장비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AI-RAN(AI 기지국)' 연구 플랫폼 및 실증망 구축 프로젝트가 글로벌 R&D(연구·개발) 플래그십 신규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7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글로벌 R&D 특별위원회 제5회 회의를 열고 제2차 글로벌 R&D 플래그십 신규 프로젝트 1건을 선정했다.

글로벌 R&D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국가 중요기술 확보를 위해 전략적인 국제협력이 필요한 R&D 사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새롭게 선정된 'AI-RAN 글로벌 선도 프로젝트'는 6G 이동통신 장비의 핵심기술인 AI-RAN을 연구하기 위한 가상 네트워크 연구 플랫폼과 실증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RAN은 이동통신 네트워크에서 휴대폰과 코어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무선 접속망이다. AI RAN은 RAN에 AI(인공지능) 기술을 내재화해 데이터 처리량 및 기술의 정확도를 높일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로 꼽힌다.

과기정통부는 "구축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AI-RAN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6G 시장 선점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5월에는 △보스턴 코리아 프로젝트 △한국형 수소환원제철용 철광석 최적화 기술개발 △넷제로 코리아 선도프로젝트 △한-미 해조류 바이오매스 생산 시스템 기술개발 등 총 4개 과제가 1차 글로벌 R&D 플래그십 프로젝트로 선정된 바 있다.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가 간 경계를 넘어선 혁신을 통해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했다.

박건희 기자 wiss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재키와이 데이트 폭력 피해
    재키와이 데이트 폭력 피해
  2. 2석현준 용인FC 입단
    석현준 용인FC 입단
  3. 3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4. 4현대모비스 7연패 탈출
    현대모비스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