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러시아, 김정은에 미러접촉 세부사항 상세히 알려"<러 관영매체>

0
댓글0
주북 러대사, 인터뷰 통해 21일 쇼이구 방북활동 설명
"북, 미러접촉에 긍정적…북러관계 영향 조금도 우려 안해"
연합뉴스 사진으로 보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행보포토슬라이드 이동

김정은, 방북 쇼이구 만나 "러시아와 협력 더욱 확대"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3일 평양에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를 만나 양국 협력 방안에 관해 논의했고 만족한 견해 일치를 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2024.9.14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우크라이나 휴전을 위해 미국과 협상에 나선 러시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미러 접촉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자세히 알렸다고 리아 노보스티 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는 러시아 관영 매체인 리아 노보스티와 인터뷰에서 최근 방북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의 북한 방문과 관련해 이 같은 활동을 설명했다.

그는 "쇼이구 서기는 최근 이곳(북한 평양)을 찾아 김 위원장에게 (미·러 간에 이뤄진) 이런 접촉들의 내용을 매우 상세히 알려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코리아 친구들(우방인 북한)은 이런 접촉들 때문에 코리아(북한)와 러시아 인민 간의 형제적 친화 관계, 양국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어떻게든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는 조금도 내비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북한이 미국과 러시아의 접촉 재개를 오히려 크게 반겼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평양(북한 정권)은 전임 미국 행정부에 의해 중단됐던 러시아와 미국의 접촉이 재개된 것에 극도로 긍정적으로 반응했다"면서 "이 절차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선의와 연결하지 않고 우리 국가(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서방 연합군과 맞서 이뤄낸 성공과 주로 연결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쇼이구 서기는 지난 21일 방북해 김 위원장에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러시아 매체에 따르면 당시 쇼이구 서기는 김 위원장과 2시간 이상 면담하면서 김 위원장과 러시아와 미국의 대화 초기 단계, 우크라이나 상황, 다른 지역과 특히 한반도의 안보 문제 등 여러 주제에 대해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hwangc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SBS백악관 무역 고문 "한·일·독, 제조국인 미국을 조립국으로 만들어"
  • 아시아투데이[르포] 규모 세계 1위 현대차 미 엘라벨 공장, 로봇과 인간 친화 '두마리 토끼' 잡아
  • 세계일보채팅방 기밀 유출 논란 美국방장관 …비공개 군사회담 ‘부인 동석’ 파문
  • 동아일보“폭격맞은 전쟁터 같아”…관광도시 방콕 충격[르포]
  • 서울신문“푸틴, 곧 죽는다” 암살예고? “초호화 리무진 ‘아우루스’ 화염” (영상) [포착]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