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北, ‘하늘의 눈’ 조기경보통제기 첫 공개…김정은, 직접 탑승

0
댓글0
화물기로 쓰던 수송기에 레이더 올려…자폭형 무인기도 공개
동아일보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김정은 총비서가 지난 25~26일 새로 개발·생산 중인 각종 무인정찰 및 자폭공격형 무인기를 점검하고 성능시험을 참관했다고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뉴스1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형 무인정찰기와 자폭무인기 시험을 참관했다. 김 위원장은 위성사진만으로 판독된 북한 공군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AEW&C)에도 탑승했다

27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지난 25~26일 무인항공기술 연합체와 탐지전자전 연구집단의 국방과학 연구사업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각종 무인정찰 및 자폭공격형 무인기들에 대하여 료해(점검)하시고 성능시험을 참관”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험에서는 각이한 전략 대상들과 지상과 해상에서의 적군의 활동을 추적 감시할 수 있는 탐지능력을 갖춘 신형 무인전략정찰기의 혁신적인 성능이 확증됐다”며 “다양한 전술공격 임무수행에 리용할 수 있는 자폭무인기들의 타격 능력이 남김없이 과시됐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김정은 총비서가 지난 25~26일 새로 개발·생산 중인 각종 무인정찰 및 자폭공격형 무인기를 점검하고 성능시험을 참관했다고 보도했다. 뉴스1


김 위원장은 특히 시찰현장에서 “무력 현대화 건설에서 무인장비와 인공지능 기술 분야는 최우선적으로 중시하고 발전시켜야 할 부문”이라며 “현대적인 기술이 도입된 우리의 특수한 수단들은 잠재적인 위협을 감시하고 관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데서 커다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군대의 각종 정보수집 작전능력을 제고해주며 적의 각이한 전투 수단들을 무력화시키는 데서 충분한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며 덧붙였다.

이날 김 위원장은 위성사진으로만 확인되던 북한공군의 신형 공중조기경보통제기를 시찰했다. 그는 통제기 내부에 직접 탑승해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공중조기경보통제기는 감시 레이더를 상공에서 운용하며 장거리에서 적 항공기와 미사일 등을 탐지하는 공중조기경보기(AEW)와 아군 항공기를 지휘·통제하는 공중지휘기기능(ACP)을 동시에 수행한다.

북한의 조기경보통제기는 최근까지 위성사진만으로 판독됐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 지난 4일(현지시간) 평양 순안국제공항 인근에서 촬영된 상업용 위성사진을 분석해 “북한이 첫 공중조기경보기(AEW) 개발을 거의 완료해간다”고 보도했다.

북한군은 최근까지 평양 순안국제공항에서 고려항공 화물기로 운용하던 IL-76 수송기 위에 레이더를 올려 조기경보통제기를 개발해왔다. 촬영된 위성사진에서는 레이돔 지지대로 보이는 수직 구조물이 부착된 모습이 포착됐다.

동아일보

중국 공군이 운용하는 KJ-2000 공중조기경보통제기(위)와 비교해 외부 센서와 안테나가 부족한 북한 공군 공중조기경보통제기(아래) 비교. 뉴스1


다만 일각에서는 북한의 조기경보통제기가 완벽한 성능을 갖추지 못했다고 평가한다. 북한과 같은 기체를 개조해 운용하는 중국과 러시아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와 비교해 센서와 안테나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중국, 러시아 공군이 운용하는 KJ-2000, A-50U 조기경보통제기의 경우 기체에 전술기를 통제, 지휘할 수 있는 다기능 안테나가 설치돼 있지만, 이번에 공개된 북한 조기경보통제기의 경우 레이더만 올려져 있을 뿐 아무런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이를 통해 북한의 조기경보통제기가 아직 전력화되지 않았거나 전력화되더라도 제대로 운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최재호 기자 cjh1225@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YTN탄핵심판 지연에 충돌하는 여야...용산은 '침묵'
  • 뉴시스야, '헌법재판관 임기 연장법' 추진…여 “쿠데타적 발상”(종합)
  • 머니투데이정부가 띄운 10조 추경안…與 "적기 대응" vs 野 "턱없이 부족"
  • 뉴스1민주, '文 소환 통보'에 분노…"망나니 칼춤 끝날 날 머지 않아"(종합)
  • 연합뉴스美국방 "北 등 억제 역할 대부분 동맹국에…방위비 압박" 지침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