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현장영상+] 박찬대 "헌재도 할 일 해야...내란 종식은 중대 사안"

1
댓글0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도 서울 광화문 천막당사에서 공식 회의를 엽니다.

헌법재판소의 신속한 윤 대통령 파면을 촉구하는 가운데 어제 이재명 대표 2심 무죄 선고와 관련한 메시지가 나올지도 주목됩니다.

박찬대 원내대표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일주일째 산불이 잡히지 않고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습니다. 산불 진화헬기가 추락하는 사고까지 생겼고 어제까지 스물여섯 분이 돌아가셨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정치가 해야 할 일입니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대규모 산불 피해 지원 TF를 구성해 산불 진압과 이재민 지원, 피해복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한덕수 총리에게도 촉구합니다. 헌재 결정에 따라 즉각 위헌상태를 해소하고 국가 재난 극복에 힘을 모읍시다.

국회가 헌법재판관을 선출 동의안을 가결한 지 오늘로 92일째, 헌법재판소가 마은혁 재판관 미임명이 위헌이라고 결정한 지 29일째입니다. 한덕수 총리 스스로 헌재 결정을 존중하고 따라야 한다고 말해 놓고 마은혁 재판관 임명을 거부하는 것은 명백한 모순입니다. 임명에 10분이면 충분합니다. 적어도 금주 내에는 위헌 상태를 해소하고 국가재난 극복에 여야정이 힘을 모아 총력 대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즉시 위헌상태를 해소하고 국력을 모으는 데 힘을 쓰길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헌법재판소도 해야 할 일을 즉시 하십시오. 내란 종식은 대한민국의 존립과 국민의 생사를 결정하는 중대 사안입니다. 헌법재판소의 내란수괴 윤석열 탄핵심판 선고가 지연되면서 국민적 불안과 사회적 혼란, 경제적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로 12.3 내란 발발 115일째, 탄핵소추안 가결 104일째, 탄핵심판 변론 종결 31일째인데 도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합니까?
선고가 늦어지면 늦어지는 이유라도 밝혀야 하는 것 아닙니까? 헌법재판소가 헌법 수호라는 중대한 책무를 방기하는 사이 온갖 흉흉한 소문과 억측이 나라를 집어삼키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의 존재 이유에 대한 근본적 회의도 그만큼 커졌습니다. 헌법재판소는 오늘 바로 선고기일을 지정하고 내일 당장 윤석열을 파면하십시오. 국민이 계속 인내하며 기다려줄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어제 2심 법원이 이재명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수백 건의 압수수색과 기소 남발, 무더기 증인 소환으로 국민의 인권을 짓밟은 검찰의 억지 조작 기소에 법원이 철퇴를 가했습니다. 사필귀정입니다.

그런데 검찰은 반성은커녕 항고하겠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내란수괴 윤석열에 대해서는 피의자의 인권 운운하며 즉시항고를 자발적으로 포기하더니 야당 대표 이재명에게는 인권이 없습니까? 검찰의 못된 행태는 기필코 뿌리 뽑겠습니다. 검찰은 지난 3년 내내 윤석열, 김건희 부부의 홍위병 역할을 자임하며 야당 탄압과 정적 제거에 앞장선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입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오전에 법원의 판단에 승복해야 한다더니 오후에 무죄가 나오자마자 손바닥 뒤집듯 말을 바꿔 재판부를 공격했습니다.

이렇게 쉽게 거짓말을 하고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지 묻고 싶습니다. 헌법재판소 선고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말도 새빨간 거짓말이었습니까? 앞으로 권성동 대표가 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아무도 믿지 않을 것입니다. 부끄러운 줄 아십시오. 이상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YTN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서울신문외교부, 심우정 딸 채용 의혹 재반박… “특정인 특혜는 부당한 주장”
  • 한국일보3주 뒤 헌재 떠나는 진보 성향 재판관들... 野 '임기 연장법' 속전속결 추진
  • 뉴스1당정 "10조 이상 필수 추경"…野 "국면 전환용, 오만방자"(종합)
  • 뉴시스민주 "韓 제2계엄 획책…마은혁 미임명시 중대결심"(종합)
  • YTN여야, 추경 신경전...최상목 "10조 필수 추경 추진"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