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무죄" 선고하자 90도 인사…이재명 "검찰, 국력낭비 그만"

JTBC
원문보기
이재명 '선거법 2심' 뒤집혔다…'피선거권 박탈' 위기 해소


[앵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1심에서는 징역형 집행유예를 받아서 선거에 못 나갈 위기에 놓였었는데, 여기서 벗어나게 된 겁니다. 이로써 차기 대선에 대한 관심은 한층 커지게 됐는데 헌법재판소가 오늘(26일)도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일을 지정하지 않아 4월에 선고가 있을 거라는 관측에 더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먼저 이 대표 선고 내용부터 김혜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고등법원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김문기 전 처장을 모른다'는 등의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은 국토부 협박 때문이었다'는 발언도 허위라고 봤습니다.

하지만, 2심 재판부는 이런 발언들은 선거법에 규정된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봤습니다.

1시간 반 가량의 선고문 낭독이 끝나자 이 대표는 90도로 허리를 숙여 재판부에 인사했습니다.


이 대표는 지난해 11월 1심에서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잃고 피선거권도 박탈됩니다.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을 인용할 경우 조기 대선이 치러지는 만큼 이 대표의 오늘 2심 선고는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법원 밖에서 선고 결과를 기다리던 민주당 의원 60여 명은 무죄 소식에 크게 기뻐했습니다.

법원 근처에 모인 이 대표의 지지자들도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법원에 출석하면서 말을 아꼈던 이 대표는 선고 뒤에는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진실과 정의에 기반해서 제대로 된 판결을 해 주신 재판부에 먼저 감사드립니다. 이제 검찰도 자신들의 행위를 좀 되돌아보고, 더 이상 이런 국력 낭비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검찰은 "경험칙과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판단"이라며 "대법원에서 위법을 시정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홍승재 / 영상편집 박수민]

김혜리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