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尹 변론 종결 한 달…이번 주 선고여부 주목

연합뉴스TV 이채연
원문보기
[앵커]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총리 탄핵 선고까지 매듭 지으면서, 사실상 윤 대통령 선고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 연결해보죠, 이채연 기자.

윤 대통령 탄핵 사건 변론이 끝난 지 한 달이 됐는데, 아직 선고일은 안 잡힌 건가요?

[기자]

네, 헌법재판소는 지난달 25일, 윤 대통령 탄핵 심판 변론을 종결한 뒤 꼬박 한 달째인 오늘도 사건을 심리하고 있지만 아직 최종 결론에 다다르지 못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헌재는 통상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전 일반 사건들을 선고하는 정기 선고를 진행하는데요.

이번 주 정기 선고를 진행할 거라고 밝힌 만큼, 오늘 중으로 선고 목록들을 공지할 걸로 보입니다.

때문에 목요일은 사실상 윤 대통령 선고가 힘들어 보이고요.


한 총리 탄핵 사건이나 최재해 감사원장 탄핵 사건 등 모두 최소 이틀 전엔 선고일을 알렸기 때문에, 오늘 공지하고 내일 선고하기도 어렵단 전망입니다.

결국 이번 주 선고를 하려면 아무리 빨라도 수요일날 공지를 해서, 금요일로 잡을 수 있단 예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되면 수요일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2심 선고가 나온 뒤에, 윤 대통령 사건 결과가 나오는 셈인데요.


다만 헌재가 주요 사건 선고를 이틀 연속으로 한 전례가 거의 없어서, 이번 주를 넘기고 다음 주, 그러니까 4월까지 넘어갈 수 있단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늦어도 4월 18일 이미선, 문형배 재판관 퇴임 전까진 결론을 낼 거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앵커]

어제 한덕수 총리 선고 이후 윤 대통령 사건 결론이 어떻게 날지 예측하기 어려워졌단 분석이 나오는데 왜 그런 건가요?

[기자]

네, 헌재가 한덕수 총리 탄핵 소추를 최종 기각하면서도 재판관 의견이 네 갈래로 조금씩 엇갈리면서, 윤 대통령 선고 결과에 더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헌재는 한 총리 탄핵을 기각하며 12.3 비상계엄의 위헌 위법성이나, 국무회의의 실체적 적법성 등은 따지지 않았죠.

이 밖에도 형법상 내란죄 철회 같은 절차적 쟁점에 대한 별도 판단도 안 담겨, 윤 대통령 결과를 예측할 단서들을 드러내진 않았습니다.

일부러 재판관들이 여지를 안 줬다는 시각보다, 계엄 가담 정도 자체가 한 총리와 윤 대통령은 달라서, 기본적인 사실 관계가 달랐다 보는 분석도 있는데요.

윤 대통령의 경우 한 총리 사건보다 쟁점이 더 복잡해, 쟁점별로 위헌 위법성 여부가 엇갈리는 부분을 숙고를 거듭하며 조율하고 있단 분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헌법재판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현장연결 정진우]

#헌법재판소 #윤석열 #탄핵심판 #선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채연(touch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박서진 육아
    박서진 육아
  3. 3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4. 4싱어게인4 아는형님
    싱어게인4 아는형님
  5. 5여자 핸드볼 H리그
    여자 핸드볼 H리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