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이명박 대통령, "가장 중요한 자유무역 대상은 미국"

YTN
원문보기
YTN 동영상 보기
[앵커멘트]

한미 FTA 비준을 놓고 국회에서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은 필리핀 동포들과 만나 가장 중요한 자유무역대상은 미국이라며 한미 FTA 비준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내일 오전에는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과 한·필리핀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마닐라에서 YTN 김태진 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이 필리핀 국빈방문을 위해 수도 마닐라에 도착했습니다.


곧바로 한국전 참전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라모스 전 대통령 등 참전 용사들에게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필리핀은 한국전 참전 16개 국가 중 미국, 영국 등에 이어 4번째로 많은 7,400여명을 파병해 112명이 전사할 정도로 큰 도움을 줬던 나라입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동포들과 만나 한미 FTA 비준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지금은 무력이 아닌 FTA 체결로 경제 영토를 넓히는 시대라며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중요한 나라들과 가장 FTA를 많이 한 국가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이명박 대통령]
"우리 같이 시장이 좁은 나라가 자유무역을 해야되죠? 그래도 가장 그중에 중요한 자유무역이 미국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내년 총선부터 시행되는 재외동포 투표권과 관련해 지연, 학연에 얽메이지 말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일꾼을 뽑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녹취:이명박 대통령]
"남의 나라에서 한국 투표 선거운동 하듯이 이래봐요. 이 사람들이 보면 이것들, 한국에서 왜 안살고 여기와서 이러냐 이럴 거 아니에요."

이 대통령은 특히 과거 한국은 필리핀을 포함해 국제사회로부터 원조를 받았지만 이제는 다른나라에게 원조를 하고 이달말 세계개발 원조총회를 개최할만큼 성장했다며 자긍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내일 오전에는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과 한 필리핀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수빅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 등 양국간 경제협력 방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마닐라에서 YTN 김태진 입니다.

[저작권자(c) YTN & Digital YTN.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2. 2김병기 호텔 숙박 논란
    김병기 호텔 숙박 논란
  3. 3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4. 4리버풀 공격수 부상
    리버풀 공격수 부상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