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JTBC 언론사 이미지

"윤 대통령, 빨리 승복선언 해야"...단식 열흘 차 김경수 전 경남지사 인터뷰

JTBC
원문보기
"탄핵 기각되면 '국가적 저항' 초래될 것"
조기 대선엔 "대통령 파면이 가장 급선무"
'윤석열 대통령 파면'을 촉구하며 단식에 돌입한지 오늘로 열흘이 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JTBC가 만나봤습니다. 김 전 지사는 "대통령 파면 없이는 민주주의가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헌법재판소의 빠른 선고를 촉구했습니다. 또 윤 대통령을 향해 "지금 이 혼란의 가장 큰 책임자"라며 "지금이라도 빨리 승복 선언을 하는 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류정화/JTBC 기자]

단식 하고 계신데 어떤 생각 제일 많이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김경수/전 경남지사]

(시민들이) 다들 너무 불안해 하시더라고요.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 지경까지 오게 됐나. 다시 민주주의를 회복해내려면 지금은 대통령의 파면 없이는 대한민국이 발자국도 앞으로 나갈 수 없는, 오히려 대통령이 파면되지 않으면 저는 탄핵이 기각되는 일은 국가적인 저항이 초래될 거라고 봅니다. 민형배 의원님 아침에 119 실려 나갈 때 저도 이제 같이 뵙기도 했는데 지금은 싸워야할 때니까 빨리 건강을 회복하셨으면 좋겠다고...

Q. 탄핵 선고가 생각보다 늦어지고 있습니다.


[김경수/전 경남지사]

이 혼란을 끌면 끌수록 국가적으로 힘들어지죠. 국가 경제도 그렇고 민생도 그렇고. (헌법재판소가) 정의로운 판결을 통해서 빠른 시일 내에 이 혼란을 수습할수 있는 해답을 내놓을 거다.

Q. 정치권에선 “헌재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김경수/전 경남지사]

지금 이 혼란의 출발은 불법 계엄이죠. 지금까지도 내란을 선동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금 이 상황에 가장 큰 책임자 아닙니까? 정말 국민에 의해 뽑힌 대통령이라면 지금이라도 빨리 승복 선언을 하는 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Q. 야권에서도 헌재 결정에 승복할 수 있을까요.


[김경수/전 경남지사]

헌법재판소가 헌법과 양심에 따라서 정의로운 판결을 내려주신다면 거기에는 당연히 다들 따르지 않겠습니까.

Q. 지금은 '내란 극복이 우선'이라고 했는데, 단식하면서 일부 야권 지지자들의 항의도 받았다고요.

[김경수/전 경남지사]

민주주의가 정치권이 늘 망가뜨리지 국민들 사이에 다양한 의견이 있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식 초반에는) 큰소리로 비난하시거나 하는 분들이 좀 있고 했는데 특히나 며칠 전에 이재명 대표와 우리 당 대선 후보 군들이 함께 자리를 한 이후로는 '오해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우리가 이제 이 큰 민주주의라고 하는 흐름 속에 하나가 되어 가는 과정 아닐까.

Q. 만약 헌재가 탄핵을 인용하면 바로 조기 대선입니다.

[김경수/전 경남지사]

지금은 탄핵 인용과 대통령 파면이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가장 급선무입니다. 대선 국면이라든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 이후에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하고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경수/전 경남지사]

4.19부터 그 이후에 6월 항쟁 쭉 이어온 과정들을 보면은 결국은 국민들이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최후의 보루였거든요. 더 이상 국민들이 이렇게 거리에 나와서 고생하게 만드는 (일이)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되겠다. 반드시 정치가 새롭게 태어나야 되고 저 또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더 이상 이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인데 지치지 마시고 마지막까지 함께 싸움을 잘 마무리했으면 좋겠습니다.

취재 : 류정화

제작: 박인서

영상취재 : 이경



류정화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