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게임스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사설] 위메이드와 위믹스 그리고 안전 장치

더게임스데일리
원문보기
[더게임스] 암호화폐 '위믹스'를 통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 온 위메이드가 잇따른 악재로 인해 곤욕을 치르고 있다.

최근 해커들의 위믹스 플레이 브릿지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으로 약 865만 개의 위믹스(87억원 상당)가 탈취당하는 사건이 빚어졌다.그 행태를 들여다 보면 꼭 집어 위믹스를 겨냥한 것이었다. 시장에선 아주 악의적이고 고약한 해킹 사건이란 반응을 보였다. 어쨌든 이로 인해 위믹스의 가격은 폭락했고, 위메이드의 주가 역시 덩달아 폭락했다.

이 사건으로 위믹스에 대한 시장 퇴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 듯 하다. 늦어도 내주께면 상장 폐지 여부가 결정 지어질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위메이드 입장에선 다소 억울하고 답답한 심정일 수 밖에 없다 할 것이다.

위메이드는 지난 2022년에도 위믹스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드러내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로부터 상장 폐지의 통보를 받기도 했다. 사실과 다른 점이 뒤늦게 밝혀져 상장 폐지 결정은 철회되긴 했지만, 시장의 위믹스에 대한 불안감은 계속됐다.

이번 사건으로 위메이드는 100억원 규모의 바이백(시장 매수)을 1년 이내에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탈취된 암호화폐 규모 보다 약 12억 5000만원이 추가된 것으로 ,자산 탈취에 따른 시장 악영향 해소와 함께 위믹스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같은 조치로 위믹스의 가치와 중견 게임 기업 위메이드에 대한 기업 신인도가 어느만큼 회복되고 투영될 것인가 하는 점은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놓칠 수 없는 것은 위메이드에 왜 이처럼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자주 터져나오느냐는 점이다.

위메이드의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고평가되고 있다. 이 회사 게임에 대한 상품성 및 작품성은 타사의 그 것과 비교하면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평이 우세하다. 기업 문화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다. 조금은 닫혀 있긴 하지만, 마치 그 것이 매력적이라고 평가하는 이들도 있다.

아웃소싱을 위한 투자 등은 호성적을 거둘 만큼 수완을 보이고 있다. 스타트업에 대한 엔젤 투자는 가히 '신의 한수'란 평을 들을 정도다.


위메이드의 암호화폐 사업도 그렇다. 게임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경제시스템을 만들어 보겠다고 시작했는데, 시장의 반응은 의외로 호의적이었다.

그러나 사실, 게임과 암호화폐의 연결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는 한 줄기를 이룰 만큼 거세게 뻗어가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언젠가는 양지로 돌아설 게 분명하다 하겠다.

문제는 원하지 않는 일들이 꾸준히 주변에서 빚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암호화폐와 관련한 잇단 사건들은 대표적이다. 이번 사건도 열 사람이 한 도둑을 못 막는다고 한다면 할 수 없겠으나, 나쁘게 얘기하면 이 또한 관리부실이다.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뭔가 위메이드가 중요한 것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일들이 빚어지고 있는 게 아닌지 자문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방향은 맞는데 발을 헛딛고 있다면 길의 면면을 살펴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위메이드는 최근 출시한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경사를 맞이하고 있다. 헌데, 뜬금없이 암호화폐 위믹스가 사달을 일으킨 것이다. 사업 역시 호사다마라고 하지만, 이번의 경우에는 위메이드측 입장에서 보면 조금은 속상하다고도 할 수 있겠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는 속담이 있다. 위메이드에 딱 맞는 얘기다. 무엇보다 안전장치가 절실하다. 예컨대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으면 차를 출발시켜선 안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2. 2안양 최재영 디렉터
    안양 최재영 디렉터
  3. 3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4. 4두산 신인 초청 행사
    두산 신인 초청 행사
  5. 5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더게임스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