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보험사들 N잡러 설계사 빠르게 늘린다…고객 접점·매출 확대

머니투데이 배규민기자
원문보기
주요 보험사 비대면 전속 설계사 현황/그래픽=이지혜

주요 보험사 비대면 전속 설계사 현황/그래픽=이지혜

보험사들이 비대면 전속 설계사 규모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설계사를 늘리기 쉽고 고객 접점 확대와 매출 증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비대면 전속 설계사(엔잡러 설계사) 채널을 가장 활발하게 키우는 곳은 메리츠화재와 롯데손해보험이다. 지난해 3월부터 모집한 비대면 전속 채널인 메리츠 파트너스의 규모는 11개월 만에 약 6400명에 달한다. 지난 한 달 동안만 1032명의 설계사가 신규로 들어와 월 기준 처음으로 1000명을 돌파했다. 메리츠화재의 전속 설계사 규모는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약 3만명인데 이 중 21%가 비대면 전속 설계사다.

롯데손해보험 역시 규모가 빠르게 늘고 있다. 2023년12월 모바일 영업지원 플랫폼인 원더를 출시한 후 유입된 스마트 플래너(SP)의 규모는 지난 10일 기준으로 4628명이다. 이 중 순수 엔잡러 설계사는 지난 2월말 기준 2035명으로 전체 전속 설계사(4952명) 중 약 41%를 차지한다.

2020년 업계에서 가장 먼저 비대면 전속 설계사 채널을 도입한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도 각각 1600명, 1500명의 설계사가 활동 중이다. 한화생명은 제판 분리(상품개발과 판매 분리) 후 자회사 GA(보험법인대리점)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에서 관련 채널을 운영 중이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조직 규모를 계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B손해보험도 약 700명의 비대면 전속 설계사가 소속돼 있다.

비대면 전속 설계사의 가장 큰 장점은 장소와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설계사 모집이 용이하다. 실제로 직장인, 자영업자, 대학생, 주부 등 다양한 직군이 설계사로 활동한다. 설계사가 되는 과정도 복잡하지 않다. 모바일을 통해 신청하고 설계사 업무에 필요한 교육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자료 등도 전용 앱을 통해 받는다.

메리츠화재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실적이 있는 메리츠 파트너스의 월평균 수입은 148만원이며 일부는 3개월 누적 수입이 500만원을 넘는다. 롯데손해보험 역시 위촉된 설계사의 약 30%가 활동하면서 수입을 거두고 있다.


다만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말은 전속 설계사지만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지는 엔잡러로 보험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고 짧게 근무하고 그만둘 경우 보험금 청구 등 고객 사후 관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인 위주 영업이어서 불완전판매 등 향후 문제가 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메리츠화재는 설계사를 모집할 때 본인이나 가족, 지인이 보험에 가입하면 설계사 수당을 받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홍보한다.

보험사도 이런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일반 전속 설계사인 전담 멘토를 비대면 설계사에 일대일로 배치해 교육과 관리 등을 지원한다. 한화생명은 100% 비대면에서 벗어나 오프라인도 결합한다. 서울 강북, 강남 등 주요 지역에 거점 점포를 두고 비대면 설계사도 교육과 보험 판매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엔잡러 설계사는 보험사의 외형 확대에 효율적이지만 연속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신규로 위촉된 설계사가 본인과 가족, 또는 친한 지인 대상으로 보험 가입을 한 후 수당을 챙기고, 추가 영업이 어려우면 그만두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보험은 엄청난 교육을 받아도 어려운 분야"라면서 "다른 일과 병행하면서 얼마나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설계를 하고 상담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배규민 기자 bkm@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해찬 전 총리 운구
    이해찬 전 총리 운구
  4. 4김지유 연하남
    김지유 연하남
  5. 5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