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리디, 불법 콘텐츠 공유된 텔레그램 채널 폐쇄

아시아투데이 김영진
원문보기
/리디

/리디



아시아투데이 김영진 기자 = 콘텐츠 플랫폼 '리디'를 운영하는 리디주식회사(이하 리디)는 디지털저작권관리(DRM) 해제 프로그램을 불법 공유한 텔레그램 채널을 폐쇄시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콘텐츠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한 민관의 긴밀한 협력으로 진행됐다. 리디와 알라딘 등 주요 전자책 서점사가 참여하고 있는 '저작권 보호를 위한 서점 공동 협의회' 활동의 일환으로 디지털저작권관리 해제 프로그램을 불법 공유하는 텔레그램 채널을 파악하고, 증거 수집 및 진상 조사에 나섰다. 이후 사안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해당 채널을 신고하고 심의 의결, 시정 요청 등 세부 절차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텔레그램 채널 폐쇄까지 이끌었다.

텔레그램의 경우 일반 사용자들 사이에서 저작권 침해 채널은 보통 단속의 대상으로서 삭제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었다. 이번에 폐쇄된 채널에서는 디지털저작권관리 해제 프로그램 및 자동 화면 캡처기, 워터마크 제거기 등이 공유되어 서점사 뿐만 아니라 웹툰·웹소설 플랫폼 기업의 피해가 심각했으나 리디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피해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

리디는 콘텐츠 불법 유통 대응 전담 인력을 통해 국내외 웹사이트 및 주요 SNS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법 유통물과 불법 굿즈 등을 꾸준히 단속해 나가고 있다. 또한, '저작권 보호를 위한 서점 공동 협의회'와 '웹툰 불법 유통 대응 협의체' 활동에 적극 가담해 콘텐츠 불법 유통 대응과 저작권 보호에 힘쓰고 있다.

리디 관계자는 "리디의 신속한 대응과 업계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으로 콘텐츠 산업의 근간을 위협하는 불법 유통을 막을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불법 유통 채널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저작권 침해 사례에 적극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