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우크라에 무기 끊은 美… 정보 지원도 중단 ‘압박’

세계일보
원문보기
우크라 “美와 종전협상 실무회담 합의”
파국으로 끝난 미국과 우크라이나 정상회담 이후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을 중단한 미국이 정보 지원도 끊으며 고강도 압박을 이어갔다.

존 랫클리프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5일(현지시간) 언론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평화 프로세스에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진정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며 미국의 지원 중단이 “군사와 정보 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세바스티앵 르코르뉘 프랑스 국방장관은 6일 현지 방송에 출연해 “우리가 보유한 정보력을 우크라이나에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 2월 28일(현지 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회담하고 있다. 이날 정상회담은 설전 끝에 파행으로 조기 종료됐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 2월 28일(현지 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회담하고 있다. 이날 정상회담은 설전 끝에 파행으로 조기 종료됐다. 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은 최근 우크라이나 야당 지도자인 율리야 티모셴코 전 총리와 젤렌스키 대통령의 정적인 페트로 포로셴코 전 대통령이 이끄는 ‘유럽연대당’ 고위인사들과 각각 회동해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대통령 선거를 조속히 치를 수 있는지 논의했다고 정치 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미국과 종전 협상을 위한 실무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마이클 왈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전화통화를 했다”며 “공정하고 지속적인 평화에 대해 논의했고, 가까운 시일 내 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범수 기자 swa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2. 2김지연 정철원 파경
    김지연 정철원 파경
  3. 3김시우 셰플러 우승 경쟁
    김시우 셰플러 우승 경쟁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이해찬 국내 이송
    이해찬 국내 이송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