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美 ‘10+10%’ 추가 관세에 中 미국산 농산물 등에 보복 관세 검토

동아일보 주애진 기자
원문보기
뉴시스

뉴시스


미국이 4일(현지 시간)부터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더 매기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과 식품 등을 대상으로 보복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3일 보도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은 미국의 10% 추가 관세 부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여기에는 관세와 일련의 비관세 조치가 모두 포함될 것이며, 미국산 농산품과 식품이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미국이 일방적으로 관세를 부과한다면 중국은 확실하게 강력한 대책을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기존에 예고한 대로 이달 4일부터 멕시코와 캐나다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산 수입품에도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지난달 4일부터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여기에 10%를 더 물리겠다는 것이다.

중국도 지난달 4일 “미국산 석탄과 액화천연가스(LNG) 등에 15%, 원유 농기계 대형 자동차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맞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미국산 농산물은 당시 관세 부과 대상에서 빠졌다.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로 꼽힌다. 중국이 실제로 미국산 농산물까지 관세 대상에 포함할 경우 미중 간 관세 전쟁이 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주애진 기자 ja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푸틴 우크라 전쟁
    푸틴 우크라 전쟁
  2. 2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3. 3통일교 의혹 전재수
    통일교 의혹 전재수
  4. 4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5. 5샤이니 민호 아육대
    샤이니 민호 아육대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