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한미 산업장관 첫 만남…"관세·조선업 협력 실무채널 구축"

아시아경제 세종=강나훔
원문보기
안덕근 장관, 관세 조치 면제 요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한미 산업장관이 첫 면담을 갖고 조선업 협력과 관세 대응을 위한 실무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현지시간) 안덕근 장관이 워싱턴D.C.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고 28일 밝혔다. 양국 장관은 조선업 협력을 논의하고 관세 조치와 관련한 실무 협의 채널을 운영하기로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25%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기존 할당량 내에서 무관세 수출을 하던 한국도 3월부터 관세 부과 대상이 됐다.

또 오는 4월2일부터 상대국의 비관세 장벽을 고려해 상호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어서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한국도 추가 관세 대상이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안 장관은 이번 면담에서 미국 측에 관세 조치 면제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미국산 가스·원유 수입 확대 등으로 한국이 대미 무역수지 균형을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특히 조선업 협력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민관 차원의 협력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계획임을 밝히자 러트닉 장관도 긍정적으로 호응하면서 실무 협의 채널 구축이 결정됐다.


안 장관은 국내 기업들의 대미 투자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미국이 안정적인 투자 환경을 제공할 경우 더욱 활발한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는 점도 전달했다.

안 장관은 28일까지 워싱턴D.C.에 머물며 미국무역대표부(USTR) 및 백악관 고위 관계자, 싱크탱크 인사들을 만나 추가 논의를 진행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

세종=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