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美 상원, 트럼프 관세전쟁 '키맨' 그리어 USTR 대표 인준

아시아경제 김민영
원문보기
대중국 무역전쟁 관여
비관세 장벽 문제에 강경한 태도 보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전쟁'에서 상대국과의 협상을 주도할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후보자가 미국 상원의 인준을 받았다.


미국 상원은 26일(현지시간) 본회의에서 그리어 후보자의 인준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해 찬성 56표, 반대 43표로 가결 처리했다.

그리어 후보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분야 책사로 불리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USTR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냈다. 그리어 후보자는 라이트하이저가 트럼프 1기(2017∼2021년) 무역대표로 부임한 이래 그의 비서실장으로서 고율 관세 부과를 포함한 대(對)중국 무역 전쟁에 깊이 관여했다. 트럼프 1기 때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USMCA로 대체하는 데도 역할을 했다.

그리어 후보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상호관세, 특히 무역 상대국의 미국 제품에 대한 비관세 장벽 문제에도 강경한 입장을 보여왔다.

그리어 후보자는 6일 열린 상원 재무위원회의 인사 청문회에서 미국 기업의 이해가 걸린, 한국 등의 온라인 플랫폼 기업 독과점 규제 움직임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며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그리어는 또 "디지털 교역과 기술 기업 등을 어떻게 규제할지에 대해 국내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며 "우리 기업에 대한 규제를 EU나 브라질 등 다른 나라에 맡겨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재수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전재수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2. 2윤석화 별세 오보
    윤석화 별세 오보
  3. 3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4. 4이재성 16강 진출
    이재성 16강 진출
  5. 5한국은행 관봉권 강제수사
    한국은행 관봉권 강제수사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