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게임와이 언론사 이미지

위메이드, '레전드 오브 이미르' 출시 후 첫 소통 방송…무슨 이야기 나왔나

게임와이 이정훈 기자
원문보기
[이정훈 기자]
레전드 오브 이미르 라이브 방송 / 유튜브 캡쳐

레전드 오브 이미르 라이브 방송 / 유튜브 캡쳐



위메이드가 26일 저녁, '레전드 오브 이미르'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번 라이브 방송은 디렉터스 프리뷰를 통해 개발 상황과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특징을 알려온 석훈 PD와 깅성회 디렉터가 참가했다. 라이브 방송 개시와 함께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하며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높은 인기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이번 라이브 방송은 '레전드 오브 이미르' 출시 이후 유저에게 많은 지적을 부분에 대한 개발자의생각과 개선방법 등에 대해 설명했다. QA 형식으로 이번 라이브 방송을 정리했다.



아래는 방송에서 나온 Q&A 전문이다.

Q 서버 렉에 대한 대처 방안은?

A 현재 발할라 인터서버와 특정 지역에서 서버 렉, 멈춤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월 27일에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인터서버 경쟁 콘텐츠에 몰리는 문제를 채녈확장이나 기술적인 안정화를 통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하드웨어 증설과 기술적 부분까지 1순위로 놓고 개선할 것이다.




Q 아이폰에서 튕김 현상이 심각한데, 개선 방안은?

A 아이폰 뿐만 아니라 갤럭시 등에서도 크래시 현상을 수정할 예정이다. 물리 처리, 애니메이션 처리 같은 CPU 점유율이 높은 원인에 대해 패치를 진행하여 GPU 최적화와 일부 유저들의 서버 접속 불가 원인을 찾아 반영할 예정이다. 역시 2월 27일 1차 최적화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Q 여성 캐릭터의 매력이 다소 부족하다.


A 역시 2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외형 변화를 적용할 예정이다. 여성 발키리는 매력을 저해하는 문신 표현을 최소화하고 얼굴 이목구비와 피부톤 등을 보완해 매력을 강조할 예정이다. 매력도가 낮은 희귀 등급 여성 발키리는 앞으로 매력도가 높은 모델링으로 교체해 나갈 것이다.

Q 득템의 재미를 위해 드랍률을 올려줄 수 없나

A 2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2주간 미궁, 보스 원정, 레이드 원정의 주요 아이템 드랍률을 상향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든 필드 몬스터들이 링크로 연결되어 한번에 사냥 가능한 마릿수가 증가할 예정이며 체감 드랍률의 추가 상승 효과를 가져올 예정이다. 2주간 진행하는 것은 이에 대한 반응을 지켜본 후 개선해 나가기 위한 것이다.


Q 몬스터 수와 배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A 2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지역의 몬스터 개체수가 증가하고, 한 몬스터에 링크되는 몬스터 수가 증가한다. 또한 미궁 등 일부 사냥터 경험치를 소폭 하향하지만 개체 수 증가로 시간당 경험치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몰이사냥으로 인해 난이도 증가나 경험치 흐름은 꾸준히 모니터링할 것이다. 몬스터 개체 수가 증가하고, 스킬 템포를 조정해 사냥터의 효율성과 아이템 드랍률의 체감 효과가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스킬 모션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A 2월 27일 업데이트로 클래스별 스킬 공격 템포가 빨라진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공속 중심의 전투를 추구하지 않았다. 하지만 출시 이후 피드백을 받고 수정을 했다. 이동 불가 모션은 의도한 부분이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스킬을 사용 시 신중하게 사용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이 부분을 상쇄하기 위해 회피, 돌진기 등을 통해 스킬 모션을 바로 캔슬할 수 있도록 했다. 인간형 보스 몬스터의 스킬 쿨타임은 꾸준히 검토하여 개선할 예정이다. 업데이트 이후 전투가 어떻게 변하는지 플레이해 본 다음 의견을 전달해 주시면 추후 개선 방향을 검토할 것이다.

Q 회피기 쿨타임을 줄여줄 수 없나

A 회피기 쿨타임을 축소하면 PVE 난이도가 대폭 하향하거나 PVP에서 계속 회피를 하며 서로 대전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회피기 누적 시스템을 3월 중순 정도에 업데이트 목표로 개발 중이다. 업데이트와 함께 기본 쿨타임이 일부 조정될 수 있다.

Q 거래소와 관련해 여러 부분에서 개선 사항이 필요한 것 같다

A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 개발진들도 사용해 보니 불편한 점이 많다고 느꼈다. 모바일에서 편의성이 부족하거나 검색이 어렵다, 다중 구매 기능이 없다 등등 모두 공감한다. 2월 27일 업데이트에서 옵션 감정서, 오래된 은화 등 판매 불가능했던 아이템이 판매 가능 물품으로 변경된다. 3월 6일 업데이트 이후에는 거래소 기본 정렬을 최저가순으로 개선할 것이다. 그리고 매주 순차적으로 거래소 기능을 최우선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Q 경험치 및 전리품 분배 방식은 개선할 예정인가

A 현재 룰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공감하고 있다. 다만 커뮤니티의 일부 동향을 보면 현재 룰에 만족한다는 의견도 다수 존재한다. 일반 필드와 던전의 룰을 차별화 하는 등 여러 방면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지금 룰은 기여도에 따라 경험치가 분배되는 방식이고 아이템은 막타 기준으로 파티에서 분배되는 방식이다.

Q 의뢰 진행 과정이 너무 불편하다

A 의뢰 과정이 너무 번거롭고 이동이 너무 많다. 순간 이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다. 의뢰 퀘스트는 과거 PC MMORPG의 감성을 목표로 개발했다. 3월 6일 업데이트를 통해 의뢰 수락 후 미션 수행 지역으로 워프 가능한 기능이 추가된다. NPC한테 가지 않고 의뢰 게시판에서 즉시 수락 가능하며, NPC에게 직접 수락도 할 수 있다. 3월 6일 업데이트 때 아스가르드성에 의뢰 게시판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주문서를 추가하여 조금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이다. 의뢰 게시판에서 의뢰를 받는 성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좀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Q 일반 이용자들이 채집을 진행하기 어렵다.

A 채집물의 개체수 증가는 비정상인 프로그램의 사용을 부추길 가능성이 있다. 이를 통해 시세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현재 개인 생활 콘텐츠 존의 추가를 고려 중이다. 콘텐츠 존에서 일일 기준으로 주어진 시간 동안 방해 없이 채집, 채석, 채광 등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더 채집을 진행하고 싶다고 생각할 경우는 비용을 지불하고 시간을 연장하는 방식도 고려 중이다.

Q 마나 회복 속도가 느려 스킬 사용이 어렵다.

A 2월 27일 업데이트로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마나 재생 물약의 일일 구매 횟수를 5개로 증가한다. 또한 35레벨 이상 캐릭터는 5개를 추가로 구매 가능하다. 또한 일일 미션 보상을 통해 마나 재생 물약도 매일 2개 추가 획득할 수 있다. 마나 회복량 밸런스는 계쏙 모니터링하면서 상위 마나 물약이나 컬렉션 보상 개선 등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Q UI 및 편의 기능 개선 계획은?

A 2월 27일 업데이트로 모바일 UI 및 채팅창 폰트의 크기와 가독성이 개선된다. 모바일에서 크기가 작아 누르기 힘들었던 버튼 등 터치 영역의 조정과 인지가 어려운 대기열 버튼, 대기열에 등록되면 화면 중앙에서 식별 가능하도록 개선될 것이다.
이외에도 각종 편의성 기능은 매주 순차적으로 최우선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모바일에서의 가독성, 인지성, 편의성을 중점으로 계속 개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2. 2안양 최재영 디렉터
    안양 최재영 디렉터
  3. 3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4. 4두산 신인 초청 행사
    두산 신인 초청 행사
  5. 5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