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한동훈 “尹, 법무장관 사퇴·비대위장 포기 요구”

세계일보
원문보기
자서전서 비화 밝혀

“총선 전후 김여사 라인 득세”
尹 경고성 계엄 주장엔 선그어
“국민은 계몽할 대상 아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가 26일 출간한 자서전을 통해 ‘총선 구원투수’로서 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한 2023년 12월 말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법무부 장관직 사퇴·비상대책위원장직 포기’ 요구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에 알려진 비대위원장직 사퇴 요구에 앞서 한 차례 더 사퇴 요구가 있었다는 점을 처음 밝힌 것이다. 사실상 ‘윤·한 갈등’의 시작점으로, 그 배경엔 ‘김건희 특검법’을 둘러싼 오해가 있었다고 한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의 책 ‘한동훈의 선택 - 국민이 먼저입니다’가 발간된 26일 서울 종로구 교보문고에서 지지자와 시민들이 책을 구매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의 책 ‘한동훈의 선택 - 국민이 먼저입니다’가 발간된 26일 서울 종로구 교보문고에서 지지자와 시민들이 책을 구매하고 있다. 뉴시스


한 전 대표는 이날 발간한 자서전 ‘국민이 먼저입니다-한동훈의 선택’에서 이 같은 비화를 전하며 “그날 <조선일보> 보도에 여당 관계자의 멘트로 ‘김건희 여사 특검을 총선 이후에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나왔는데) 대통령이 그 멘트를 제가 한 것으로 잘못 안 것”이라고 말했다. 한 전 대표는 “그 말은 제가 한 게 아니었다”고 밝혔다.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민감도가 높았던 것을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한 전 대표는 “제게 확인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런 절차가 전혀 없어서 황당했다”며 “사퇴 요구를 받고 나서 몇 시간 뒤 김 여사가 문자로 ‘잘못 알았고, 미안하다’고 보내왔다”고 말했다. 당시 김 여사는 한 전 대표가 밝힌 사퇴 의사도 철회해 달라고 했다고 한다.

한 전 대표는 “그런 이유(김건희 특검법 수용 가능성)로 사퇴 요구를 하는 것도 이상하지만, 잘못 알았다는 것이 드러났으면 공적인 경로를 통해 사퇴 번복을 요청했어야 맞다”고 밝혔다.

26일 서울의 한 대형 서점에서 시민들이 이날 출간한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의 저서 '국민이 먼저다'를 읽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서울의 한 대형 서점에서 시민들이 이날 출간한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의 저서 '국민이 먼저다'를 읽고 있다. 연합뉴스


한 전 대표는 ‘김건희 비선라인’ 논란도 짚었다. 그는 “2023년 10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와 2024년 총선 전후까지 용산(대통령실)에서 여러 사람이 쫓겨나갔다”며 “그 자리를 대신해 새롭게 들어온 사람들의 상당수 면면이 상식적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4·10 총선 과정도 떠올리며 “공천 청탁과 같은 잡음이 포착되는 경우처럼 제가 막을 명분이 생기면 단호하게 막았다”며 현재 여권을 휘젓고 있는 ‘명태균 리스크’를 지적하기도 했다.

한 전 대표는 384쪽 분량의 저서에서 224쪽가량을 12·3 비상계엄 사태 직후부터 당 대표 사퇴까지 14일간의 여정을 담는 데 할애했다. 그는 군을 동원해 국회를 습격한 계엄은 어떠한 경우에도 위법하다고 강조하며, 탄핵안 가결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경고성 계엄이라거나 계몽령이란 식의 설명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우리 국민이 계몽해야 할 대상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날 윤 대통령이 최후진술에서 되풀이한 ‘평화적·경고성 계엄’ 주장에 명확히 선을 그은 것이다.


그는 또 “대통령과 술자리를 함께했던 의원들 상당수가 ‘대통령이 사적인 자리에서 계엄 얘기를 화풀이하듯 하곤 했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을 향해 “당 내부에서 대통령과 술자리도 자주 하면서 수시로 연락하고 만나는 분들이 많다”며 “(그들이) 평소에 민심의 소리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쓴소리 조금이라도 했는지 안타까움이 크다”고 말했다.

김나현 기자 lapiz@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