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측 "중앙지법 영장 기각"…공수처 "수사권 문제 아냐"

연합뉴스TV 김태호
원문보기
<출연: 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장윤미 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영장 청구 문제를 두고 윤 대통령 측과 공수처가 또다시 충돌했습니다.

윤대통령 측은 공수처가 윤 대통령 수사 과정에서 중앙지법에 영장을 청구했다 기각당했지만 이를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했는데 공수처는 체포·구속의 적법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영장쇼핑' 에 대해 거짓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반박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윤 대통령 탄핵 심판을 오는 25일 종결하기로 했습니다.

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장윤미 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윤 대통령 측은 공수처가 윤 대통령에 대한 압수 및 통신영장을 중앙지법에 청구했다 기각됐고, 이후 체포영장을 서부지법에 청구했다며 '영장쇼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공수처 지휘부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공수처는 중앙지법에 윤 대통령 통신영장을 청구한 것은 맞지만, 압수수색 영장은 윤 대통령이 대상이 아니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기각된 사유는 "수사기관간 중복 청구로 협의를 거치라"는 취지였고 지 수사 권한이 문제라는 게 아니었다는 건데요?

<질문 3> 현재 윤 대통령은 구속 취소 심문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법원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구속 취소 청구는 받아들이지 않았는데요. 같은 재판부에서 심리를 맡았는데, 윤 대통령 측이 제기한 영장 논란이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4> 국회 국조특위 4차 청문회가 윤 대통령 탄핵 심판의 대리전 양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야당은 비상계엄 당시 계엄군의 국회 단전 지시 여부와 사람을 묶는 '포박용' 케이블 타이 사용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고, 여당은 홍장원 전 차장의 메모를 고리로 신빙성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헌법재판소는 다음주 화요일 윤 대통령 탄핵심판 마지막 재판을 엽니다. 이날은 윤 대통령과 국회 측에 시간 제한없이 최후진술 기회를 주기로 했는데, 어떤 점을 주목해야 할까요?

<질문 6> 주말인 오늘 서울 도심에서 윤 대통령 탄핵 찬반 대규모 집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어제 고려대 졸업식에서도 맞불 집회가 열렸는데 고려대 캠퍼스에 유튜버와 외부 단체가 밀려 들어와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는데요, 어제 상황 어떻게 보셨습니까? 또 이처럼 집회를 통한 여론전이 이어지고 있는데, 탄핵 심판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7> 대통령 탄핵심판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여당 안팎에서 선고 이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 내 분위기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이재명 대표의 이른바 '중도보수' 발언을 둘러싸고 후폭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 대표는 "세상엔 흑백만 있는 게 아니라 회색도 있다"며 다시 한번 실용주의 노선을 강조했습니다. 최근 통합 행보에 영향은 없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태호(klaudho@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장재원 교제 살인
    장재원 교제 살인
  3. 3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4. 4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