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1번지] 尹 탄핵심판 25일 변론 종결…여야, 조기대선 물밑 움직임

연합뉴스TV 이혜선
원문보기
<출연: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을 오는 25일 종결하기로 했습니다.

선고 시점과 결과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여야 대선 잠룡들의 움직임도 계속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헌법재판소가 어제 10차 변론을 마무리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의 변론을 오는 25일 종결하기로 했습니다. 10차까지 진행된 변론, 총평부터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역대 대통령 탄핵심판이 변론 종결 후 2주 내에 선고가 내려진 것을 감안하면 3월 중순에 선고가 내려질 거란 가능성이 점쳐지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3> 윤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3%포인트 상승해서 60%. 반대한다는 응답은 4%포인트 하락해 34%로 조사됐습니다. 탄핵 찬성 응답 비율이 다시 60%대를 기록했는데요. 흐름 어떻게 해석하고 계십니까?

<질문 4> 차기 대선 결과 기대에 대한 조사에서 '정권 유지론'이 37%, '정권 교체론'이 53%로 나타났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정치권에서 조기대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양당에선 '정체성'을 두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은 중도 보수' 발언을 두고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양다리 걸치는 기회주의'"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이 대표는 "세상에는 흑백만 있는 게 아니다. 회색도 있다"며 직접 반박에 나섰는데요. 이 대표의 '중도 보수' 발언,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향해 극우 정당이라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헌법 파괴를 옹호하는 게 어떻게 보수냐"며 "국민의힘은 이제 '극우 내란당', '극우범죄당'이 됐다"고 했어요?

<질문 7> 국민의힘 34%, 민주당, 40%, 무당층은 18%로 조사됐습니다. 또 중도층에선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보다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는데요. 양 당에선 어떻게 이를 해석하고 있을까요?

<질문 8> 이재명 대표가 '비명계' 박용진 전 의원과 만났습니다. 지난 총선 공천 당시 이른바 '비명횡사' 이후 첫 만남인데요. 이 대표는 "큰 역할을 같이 만들어가면 좋겠다"고 했고, 박용진 "대의명분 앞에 모든 걸 다 털고 힘을 합쳐서 승리를 만들어내자"고 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8-1> 이 대표는 비명계 박용진 전 의원,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만난 데 이어 김부겸 전 국무총리, 임종석 전 실장과도 만날 예정인데요. 이 대표의 행보는 어떻게 바라보십니까? 당내 통합 과제가 어떻게 매듭지어질 지도 관심이에요?

<질문 9> 여권 잠룡인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이 최근 토론회 등을 계기로 국회를 잇달아 방문하고, 현장 취재진과 별도의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등 언론 접촉면을 넓히고 있습니다. 조기대선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일부의 해석에 대해, 김 장관은 "해석은 자유"라고 말했는데요. 다만, 탄핵에 당연히 반대하고, 윤 대통령이 돌아와야 한다고 했습니다. 김 장관의 발언과 최근 행보,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0> 또 다른 여권 잠룡인 한동훈 전 대표의 책이 예약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베스트셀러에 올랐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한 전 대표의 복귀 파급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혜선(yousti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