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尹 탄핵심판 변론 25일 종결…다음 달 중순 선고 전망

연합뉴스TV 이민경
원문보기
<출연 :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 · 배종찬 인사이트K 연구소장>

헌법재판소가 다음 주 화요일인 25일에 윤 대통령 탄핵 심판 변론을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최종 결정 선고는 재판관들의 평의를 거쳐 다음 달 중순 이뤄질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윤 대통령 탄핵 심판에 대한 등에 대한 한 주간 여론조사 흐름까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 배종찬 인사이트K 연구소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대통령의 탄핵심판 최종 변론이 다음 주 25일로 잡혔습니다. 지난해 12월 14일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이후 75일 만인데요. 과거 사례를 고려하면 윤 대통령의 선고 시점과 결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2> 어제 윤 대통령이 국민변호인단 광화문 집회에서 석동현 변호사를 통해 메시지를 냈는데요. "빨리 직무에 복귀해서 세대 통합의 힘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탄핵소추안 통과 이후 직무 복귀를 언급하는 대통령 메시지가 공개된 건 처음인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3> 어제 10차 변론에서는 변론이 시작된 지 5분 만에 대통령이 퇴정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윤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대통령 신분으로서 총리의 답변을 바라보는 게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했는데요. 이 장면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 건강상의 이유로 두 번의 불출석 이후 마침내 증언대에 선 조지호 경찰청장, 자신이 형사재판을 받고 있단 이유로 대부분의 증언을 거부했습니다. 단 검찰 조사에 대해서는 "조서별로 서명 날인을 했다"며 비상계엄 당시 윤 대통령 등이 국회 통제를 지시했다는 검찰 진술 자체에 대한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런 상황이 탄핵 심판에 어느 정도 변수가 될까요?


<질문 5> 다시 한번 증언대에 선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은 체포조 명단이 적힌 메모까지 직접 들고나와 체포 지시를 받았다는 주장을 이어갔는데요. 하지만 윤 대통령 측은 체포 명단 작성 시점과 장소가 진술과 다르다며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러자 홍 전 차장은 착오는 인정하지만, 정치인 체포 명단을 듣고 메모 남긴 건 맞다고 반박했는데요. 메모의 신빙성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한 주간 여론조사 흐름도 짚어보죠, 윤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어제 나온 NBS 여론조사에는요.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인용해야 한다는 응답이 55%로 기각해야 한다는 응답 39%를 앞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주와 비교해 탄핵을 인용해야 한다는 응답은 3% 줄었고, 탄핵 기각은 1% 늘었습니다. 이런 여론의 흐름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7> 정당 지지율을 보면요. NBS 조사에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37%, 34%의 지지를 얻었고요. 지난 월요일에 나온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은 41.4%. 민주당은 43.1%로 조사됐습니다. 직전 조사와 비교해 양당의 지지도 격차가 오차 범위 내에서 유지됐는데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8> 이런 가운데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를 보면요. 리얼미터 조사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43.3%, 김문수 장관은 18.1%, 오세훈 서울시장은 10.3%를 기록했습니다. NBS 조사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31%로 가장 앞섰고요. 김문수 장관은 10%로 범보수 주자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를 기록했습니다. 눈여겨볼 지점은 1위 이재명 대표 지지도가 31%인데, 태도 유보 즉, "없다, 모르겠다, 무응답" 도 31% 동률이거든요. 이런 현상은 어떻게 해석하고 계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민경(min1030@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3. 3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