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2 °
SBS 언론사 이미지

뇌도 좋아하는 설탕?…과학으로 증명된 '디저트 배'

SBS
원문보기
밥 한 숟가락 더 들어갈 공간이 없을 것 같은데도 신기하게 디저트는 또 들어가죠.

흔히 디저트 배는 따로 있다고 말하는데요.

배가 불러도 디저트를 또 먹게 되는 뇌의 메커니즘이 밝혀져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오! 클릭> 세 번째 검색어는 '디저트 배 따로 있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최근 세계적인 학술지 사이언스에는 밥 배와 다른 디저트 배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낸 과학자들의 연구가 게재됐습니다.

독일 쾰른의 한 연구진이 포만감을 조절하는 프로오피오멜라노코르틴 뉴런이라는 시상하부의 특수 뇌세포에서 놀라운 이중성을 발견했다고 밝힌 건데요.


이 뉴런은 원래 배가 부르면 뇌가 식욕을 억제하도록 화학 물질을 방출해 신호를 보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설탕을 먹게 되면 이 뉴런이 마약성 호르몬을 분비하면서 포만감을 느낀 후에도 달콤한 음식을 계속 먹도록 밀어붙인다고 하네요.

생쥐를 이용한 정교한 실험으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한 연구진들은 뇌는 설탕이 있으면 그때마다 먹도록 프로그램된 거 같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면서 이번 연구 결과가 중요한 비만 치료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누리꾼들은 "이제 눈치 보일 때마다 뇌 메커니즘 핑계 대야지" "식사 마무리에 디저트를 배치한 이유가 있었네" "설탕이란 물질은 정말 뭘까, 나를 망치러 온 나의 구원자"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화면출처 : Science·유튜브 AmerraMedical·FOR FOODIES)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