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금값에도 '김치 프리미엄'..."불안감에 투기 수요도"

YTN
원문보기
[앵커]
이달 들어 국제 금값이 많이 오르기도 했지만, 유독 국내 금값이 국제 시세보다 21%나 더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말 이후 국내외 정치,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며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급등한 점이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을 촉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류환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달 들어 비교적 원-달러 환율이 안정됐음에도 유독 국내 금값은 국제 금값에 비해 21%나 더 상승했습니다.


지난 3일 국제 금값과 국내 금값 차이는 0.5%에 불과했지만, 10일에는 10%, 14일에는 21%로 격차가 갈수록 더 커졌습니다.

특히, 10일과 14일을 비교하면, 국제 금값은 소폭 내렸지만, 오히려 국내 금값과 격차는 11%p나 더 벌어졌습니다.

이처럼 국내 금값이 국제 금값보다 더 오른 이유는 금 사재기로 불릴 정도로 과도한 금 투자 열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비상계엄 이후 탄핵 정국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관세정책 등으로 불안감이 커지면서 안전자산인 금에 수요가 대거 몰렸습니다.

[하건형 / 신한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 : 지금 현재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특히나 큰 구간입니다. 그러다 보니깐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가 국제 대비해서도 과하게 좀 유입되고 있다라고 판단하고 있고요. 이러다 보니 국제 금 가격 대비해서 한국의 금 가격이 상대적으로 오버 슈팅하는….]

골드바 품절 사태가 벌어질 정도로 금 현물 구하기가 힘들어지면서, 시장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점도 국내 금값을 부추겼습니다.


국내 금값이 과도하게 오르면 보통 증권사들이 공매도에 나서 가격이 내려가곤 했는데, 이조차 여의치 않게 됐습니다.

[황병진 / NH투자증권 FICC리서치부장 : 왜냐하면 금을 구해서 금을 차입을 해와서 KRX(한국거래소) 금 현물시장에다가 금을 매도를 해야 이 차익거래에 대한 기회가 생길 텐데, 금을 구하기가 힘든 상황이 가장 김치 프리미엄을 높였던,흔히 말하는 김치 프리미엄이라고 하는 부분이 생겼던 가장 큰 이유다.]

전문가들은 현재 국내 금값에는 투기적 수요도 반영돼 있다며, 최근의 일시적 급등은 점차 해소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이달 들어 원-달러 환율이 1,440원대로 내려오며 안정세를 보이는 점도 국내 금값 급등세를 진정시킬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YTN 류환홍입니다.

YTN 류환홍 (je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김민석 총리 미국 방문
    김민석 총리 미국 방문
  3. 3트럼프 그린란드 접근권
    트럼프 그린란드 접근권
  4. 4이강인 아틀레티코 이적
    이강인 아틀레티코 이적
  5. 5이해인 쇼트프로그램
    이해인 쇼트프로그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