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KISTI, 전격 조직 개편…"AI·초고성능슈퍼컴퓨터로 연구 성과 극대화"

머니투데이 박건희기자
원문보기
KISTI의 새 조직도 /사진=KISTI

KISTI의 새 조직도 /사진=KISTI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가 AI(인공지능)·데이터·첨단 연구인프라를 중심으로 연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을 뜯어 고친다.

KISTI는 'AI와 HPC 기반으로 R&D(연구·개발) 혁신을 선도하는 기관'이라는 경영 혁신 비전하에 17일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던 연구원 내 조직들을 통합하는 한편 연구자 간 협업을 촉진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드는 게 골자다. 이식 전 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장이 지난해 11월 신임 원장으로 취임한 후 이뤄지는 첫 조직 개편이다.

먼저 국가슈퍼컴퓨팅본부의 몸집이 커진다. 기존 수행하던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구축 연구와 더불어 양자컴퓨팅, AI 분야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는 데이터 구축·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개발,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운영 등 역할 및 기능을 중심으로 개편한다. 데이터분석연구본부는 기술사업화를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네트워크 및 보안인프라 구축을 담당하던 조직을 네트워크미래기술연구본부로 모은다.

KISTI는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국가 R&D 혁신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AI와 초고성능컴퓨팅(HPC) 을 활용한 연구 환경 고도화로 연구 성과를 극대화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이식 원장은 "AI와 HPC 기반으로 대한민국 과학기술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박건희 기자 wiss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2. 2BTS 광화문 컴백
    BTS 광화문 컴백
  3. 3트럼프 관세 위협
    트럼프 관세 위협
  4. 4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5. 5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