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헌재, 10차 변론 추가 지정…尹측, "형사재판 겹쳐 출석불가"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출연: 서정빈 변호사>

윤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을 심리 중인 헌재가 추가 증인을 채택하면서 오는 20일로 10차 변론기일도 추가로 지정했습니다.

윤 대통령 측은 일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기일 변경을 요청했는데요.

서정빈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헌재가 윤 대통령 탄핵심판의 추가 증인으로 한덕수 총리와 홍장원 전 국가정보원 1차장, 조지호 경찰청장을 채택하고, 다음주 목요일(20일)로 10차 변론기일을 지정했습니다. 헌재가 추가 변론기일을 지정한 배경, 뭐라고 보세요?

<질문 2> 앞서 헌재가 "필요성이 부족하다"며 한 총리에 대한 증인 신청을 한 차례 기각했었는데, 이번엔 받아들였습니다. 윤 대통령 측은 "한 총리는 계엄 관련 국무회의 당시 상황과 야당의 줄 탄핵과 예산 삭감 등으로 인한 국정 마비 등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이라며 증인으로 신청했는데요. 다음 변론에서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3> 홍장원 전 차장은 이미 지난 4일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한 바 있습니다. 어제 변론에서 조태용 국정원장이 홍 전 차장 증언의 신빙성이 의심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고, 윤 대통령 측이 다시 불러달라고 요청해 또 다시 심판정 증언대에 서게 됐는데요. 윤 대통령이 홍 전 차장을 다시 증인으로 신청한 이유가 뭘까요?

<질문 4> 그런데 다음주 목요일은 윤 대통령 내란 혐의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윤 대통령 측이 헌재에 기일 변경을 요청했습니다. 헌재가 받아들일까요?

<질문 5> 윤 대통령 탄핵심판 추가 변론기일이 잡히면서 선고는 언제쯤 나올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만약 10차 변론기일을 마지막으로 변론절차를 마무리한다면 선고는 언제쯤 이뤄질까요?


<질문 6> 형사 재판에 대해서도 다뤄볼게요. 다음주 목요일 공판준비기일이 열립니다. 본격적으로 재판에 들어가기 전 쟁점과 증거를 정리하는 절차로 피고인인 윤 대통령이 출석할 의무는 없는데요. 이후 재판에선 윤 대통령이 출석해 직접 발언할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질문 7> 이날 윤 대통령 측이 신청한 구속취소에 대해서도 심문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구속의 위법성을 주장해 온 윤 대통령 측이 통상 청구하는 보석 대신 구속 취소를 청구한 것은 위법성을 적극적으로 다퉈보겠다는 취지라는 해석도 나오는데요. 결과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8> 한편, 비상계엄과 관련한 내란 혐의로 구속기소 된 노상원 전 국군 정보사령관의 수첩에 문재인 전 대통령,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다수의 정치·사회계 인사 이름이 적혀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00여명 수집', '수거 대상 처리 방안' 등 문구도 포함됐는데요. 이 수첩이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우선(wsja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3. 3김민석 총리 BTS
    김민석 총리 BTS
  4. 4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