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AI타임스 언론사 이미지

구글, '제미나이' 메모리 기능 확장...이전 대화 채팅 연결 가능

AI타임스 박찬
원문보기
[박찬 기자]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구글이 사용자의 과거 대화 내용을 바탕으로 더 맞춤화된 답변을 제공하는 '제미나이' 기능을 도입했다. 이는 오픈AI 챗GPT의 '메모리 관리' 기능과 비슷하며, 이전 대화 내용을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은 13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제미나이가 이전 대화를 기억하고 더 관련성 있는 답변을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제 제미나이는 사용자와의 과거 대화를 정보를 기억할 수 있게 됐으며, 사용자는 이미 제공한 정보를 반복하거나 이전 대화를 찾아볼 필요가 없어진다.

구글은 지난해 11월 제미나이에 사용자 개인 정보와 선호 사항을 기억하는 기능을 배포한 데 이어, 이번에는 과거의 대화를 기억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했다.

이번 기능은 월 20달러의 '구글 원 AI 프리미엄' 구독자들에게 영어로 먼저 제공된다. 또 앞으로 몇주 안에 다른 언어와 기업 계정 사용자들에게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사용자가 채팅 기록을 검토해 삭제하거나 보관 기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제미나이의 '내 활동' 페이지에서 기억 기능을 완전히 끌 수 있다. 구글은 사용자 대화 기록을 바탕으로 AI 모델을 훈련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오픈AI는 지난해 5월 챗GPT의 채팅 내용을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메모리 관리' 기능을 정식 출시했다. 사용자는 챗GPT와의 대화에서 특정 내용을 기억하도록 요청하거나 선호하는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또 앤트로픽은 지난달 클로드에 사용자와의 과거 대화 내용을 기억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응답을 제공하는 메모리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저작권자 Copyright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AI타임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