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美소매물가 이어 도매물가 압력 지속…연준 금리인하 속도조절↑(상보)

이데일리 김상윤
원문보기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미국의 1월 도매물가가 소비자물가에 이어 예상치를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면서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하를 계속 유보할 가능성이 커졌다.


미 노동통계국은 지난 1월 도매물가인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대비 0.4%, 전년동월 대비 3.5% 올랐다고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0.3%, 3.4%)를 웃도는 수치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PI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6% 올랐다.

무역을 제외한 근원 PPI는 전월 대비 0.3% 상승했고, 전년동월대비로는 3.4% 올랐다. 시장 예상치는 각각 0.2%, 3.3% 였는데 이 역시 웃돌았다.

도매물가가 오른 것은 조류 인플루엔자가 계속 발생하면서 계란가격이 전월대비 4.4% 급등한 것을 포함해 식품가격이 1.1% 상승한 탓이다. 에너지 가격 역시 1.7% 올랐다.

상품 물가는 0.6% 오르며 3개월 연속 큰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상품물가는 두달째 0.1% 상승률을 기록했다. 서비스물가는 0.3% 올랐는데, 여행자 숙박서비스 비용 급등이 3분의1을 차지했다.


한편 미 노동부는 지난주 미국 실업실업수당 신청건수는 7000건 감소한 21만3000건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 2월1일 기준 계속 실업수당청구건수는 185만건으로, 감소했다.

고용시장이 견고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면서 연준의 금리인하는 하반기로 미뤄질 전망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2. 2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3. 3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4. 4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5. 5한화오션 노무관리 수첩 의혹
    한화오션 노무관리 수첩 의혹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