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中, 저궤도위성 운반로켓 발사 성공…"스타링크 따라잡기 큰 걸음"

아시아경제 김흥순
원문보기
창정-8A 발사
다수 저궤도 위성 안착
중국이 저궤도 위성 운반을 위한 전용 로켓 '창정(長征)-8A' 발사에 성공했다. 일론 머스크가 세운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업체 스타링크를 따라잡기 위한 시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중국 창정6A호.

중국 창정6A호.


12일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창정-8A 로켓은 현지시간 전날 오후 5시30분 중국 남부 하이난성 원창우주발사센터에서 발사됐다. 창정-8A에 실린 다수의 저궤도 위성은 예정된 궤도에 정확하게 안착했다. 매체는 발사된 위성의 정확한 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창정-8A는 2020년부터 비행에 나선 창정-8 로켓의 개량형이다. 탑재량 5t(기본형 기준)의 기존 창정-8보다 더 많은 7t을 실을 수 있다. 쑹정위 중국운반로켓기술연구원(CASC) 수석 로켓 과학자는 "창정-8A 로켓은 중국 대규모 우주 기반 인터넷 네트워크를 위해 다수 위성을 쏘아 올리는 데 사용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현재 여러 인터넷 위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지만, 해당 프로젝트들에 대해 '로우키'(low-key·절제된 방식)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은 창정-8A 발사 성공에 대해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를 따라잡기 위한 중국 노력의 큰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창정-8A는 올해에만 10회 이상의 발사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스타링크의 저궤도 위성은 현재 7000개가 넘는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