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가인은 11일 오후 서울 강서구 스카이아트홀에서 정규 4집 '가인; 달'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날 송가인은 오랜만에 발매하는 신보인 만큼, 떨리고 긴장되는 마음을 드러냈다.
'가인; 달'은 송가인의 홀로서기 시작을 알리는 앨범으로 기존 정통 트로트 뿐 아니라 발라드, 모던 가요 등 장르의 곡들로 가득 채워졌다.
'가인; 달'에는 더블 타이틀곡 '아사달', '눈물이 난다'를 비롯해 송가인이 직접 작사에 참여한 '평생', '이별가', '붉은 목단꽃', '왜 나를', '색동저고리', '아버지의 눈물', '지나간다고' 등 총 9곡이 수록됐다.
이번 신보는 송가인이 전작 '연가' 이후 약 2년 10개월 만에 발매하는 앨범으로,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작곡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송가인은 오랜만에 신보를 발매하는 소감에 대해 "너무 떨린다"고 밝혔다.
이어 송가인은 "새로운 기획사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앨범을 낸다. 또 제가 직접 참여하게 되었는데, 직접 해보니까 앨범을 내는 게 보통 일이 아니더라. '회사가 진짜 힘들었겠구나'라고 많이 느꼈다. 다양한 장르로 구성된 앨범"이라고 설명했다.
송가인은 앨범을 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에 대해 "앨범을 내기 위해 곡을 많이 받느라 오래 걸렸다. 작곡가님들께 다 연락을 드렸다. 회사에서도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좋은 곡들이 많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송가인은 직접 작사에 참여한 곡이자, 이날 쇼케이스 오프닝 무대로 선보인 곡 '평생'에 대해 "팬송을 만들 기회가 별로 없었다. 팬분들을 생각하면서 만든 곡이다. 너무 뜻깊은 곡이다. 이 노래는 평생 갈 것 같다"라며 "이 노래는 콘서트 때 부르면 눈물이 날 것 같았다. 팬분들도 감동을 받아서 눈물을 흘리실 것 같다"고 말했다.
송가인은 작사에 참여한 후 재미를 느꼈다며 "곡이 쉽게 나오는게 아니더라. 앞으로는 작곡까지도 해보고 싶다. 제가 만든 곡이면 얼마나 좋겠나. 그래서 앞으로도 작사, 작곡을 배워서 더 해볼 예정"이라고 전해 기대를 높였다.
송가인은 '아사달'에 대해 "'정년이' 드라마가 나오기 전부터 작곡가님이 곡을 만드셨다. 1~2년 전에 곡을 들었는데 안받았다. 그때는 활동도 많이 하고, 곡이 나온지 얼마 안됐을 시기여서 그런지 곡이 확 와닿지 않았던 것 같다. 근데 다시 들었는데 너무 좋더라"라며 "그 어떤 곡보다도 몰입해서 감명 깊게 들었다"고 말했다.
두 번째 타이틀곡 '눈물이 난다'는 심수봉이 직접 프로듀싱에 참여해 화제를 모은 곡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는 감정을 담담하게 표현한 가사와 심수봉 특유의 음악성이 돋보인다. '눈물이 난다'에서는 송가인의 또 다른 음악 색깔을 느낄 수 있으며, 곡 중간 중간 숨어있는 심수봉의 목소리도 확인할 수 있다.
송가인은 "심수봉 선배님께 무작정 찾아갔다. 집도 1분 거리다. 마침 곡을 써놓으신 게 있다고 해서 '운명이다' 싶었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좋았다. 레슨도 계속 해주셨다. 이렇게 복받은 사람이 없다 싶을 정도로 영광이었다"라며 "녹음을 하는데 즉석에서 코러스를 부탁드렸는데 해주셨다. 제가 첫 번째로 심수봉 선배님께 곡을 받았다"고 기쁜 마음을 전했다.
송가인은 "원래 조카인 손태진 분에게 주려고 하셨다가, 안 어울릴 것 같다고 안 주셨다고 하시더라. 곡을 가지고 계시다가 후배들 중에 달라고 하는 후배가 없었다고 하셨다. 그 중에 가장 용기내서 먼저 간 사람이 저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송가인은 심수봉에게 "제가 무명시절에 선배님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했다. 너무 좋아하는 롤모델이었는데, 선배님 곡을 받게 된 첫 번째 후배라서 너무 영광스럽다. 명품곡을 물려주셔서 감사하다. 항상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라고 밝혔다.
송가인은 "전통 판소리를 해서 트로트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것 같다. 정통 트로트가 저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전통 트로트는 저랑 뗄레야 뗄 수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송가인은 "앨범이 나오기 전에 특집방송부터 녹화해 둔 방송이 많다. 유튜브도 안했었는데 다시 시작하면서 전국 8도를 돌아다니는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많은 분들께 가인이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친근하게 보여주고 싶어서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송가인의 정규 4집 '가인; 달'은 이날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