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한줄읽기] ‘가슴으로 쓴다’ 외

조선일보 조선일보
원문보기

●가슴으로 쓴다(김지용 지음)=국회의장 연설문 비서관을 지낸 저자가 감정이입이 글쓰기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소설·수필·자서전·SNS 글쓰기까지 활용할 수 있는 ‘가슴의 글쓰기’로 안내한다. 바른북스, 1만8000원.

●발굴과 발견(도재기 지음)=20여 년간 문화재를 취재한 기자가 ‘경주 월성 유적’, 공룡과 고대 동물 발자국이 발견된 ‘반구대 암각화’ 등 국보·보물 발굴 과정을 생생하게 담았다. 눌와, 2만4000원.

●천사들의 엄격함(윌리엄 에긴턴 지음)=미국 존스홉킨스대 교수가 보르헤스의 ‘바벨의 도서관’과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를 통해 인식과 실재의 관계를 탐구한다. 양자역학과 철학 개념을 연결해 분석한다. 까치글방, 2만3000원.

●작가와 작품을 분리할 수 있는가?(지젤 사피로 지음)=작품과 작가의 도덕성을 둘러싼 문제는 때마다 격렬한 논쟁으로 떠오른다. 프랑스 사회학자인 저자가 극우 저널리스트에서 좌파 사상가로 변신했던 모리스 블랑쇼와 그의 작품에 대한 평가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등 창작자의 행보와 작품 간 관계를 고민한다. 이음, 1만8000원.

●향수의 계보학(ISP 지음)=300여 종의 빈티지 향수를 리뷰한 ‘향수 수집가’가 샤넬 No.5의 탄생과 조향 기법 등 여러 빈티지 향수들을 소개한다. 이집트 향료 사용, 유럽 향수 제조법, 산업화 이후 시장 변화를 분석한다. 파이퍼프레스, 2만4000원.

●새의 기원과 진화 그리고 생활사(그레이엄 스콧 지음)=영국 조류학자가 시조새 화석을 바탕으로 새의 기원과 공룡 간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시조새와 현대 조류의 깃털을 비교하며 비행 방식과 생태적 적응을 분석한다. 지오북, 2만8000원.


●그해 봄의 불확실성(시그리드 누네즈 소설)=전미도서상 수상 작가가 감염병 봉쇄로 한적해진 뉴욕에서 지인의 반려 앵무새를 돌보게 된 소설가의 이야기를 전한다. 앵무새와의 교감을 통해 상실을 극복하는 과정과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 변화를 그린다. 열린책들, 1만6800원.

●세상을 한눈에 보는 지도책(세마르탱 라보르드·델핀 파팽·프란체스카 파토리 지음)=프랑스 일간지 ’르몽드’ 기자이자 지도 제작 전문가들이 중동 종교 분포, 세계 무역 루트 변화를 지도화해 분석한다. 환경·불평등·전쟁·우주 개발 등 지구와 인류 문명의 위기를 조명한다. 다산초당, 2만8000원.

[조선일보]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