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윤 탄핵심판...여당 "증언 달라져" vs 야당 "파렴치한 궤변"

YTN
원문보기
[앵커]
어제 윤 대통령 탄핵심판 과정에서 국회의원 체포 지시 여부를 둘러싼 진실공방을 지켜본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내놓고 있습니다.

여당은 윤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던 핵심 인물들의 발언이 달라졌다고 평가했고, 야당은 윤 대통령의 '탄핵 공작' 발언은 파렴치한 궤변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손효정 기자!

윤 대통령 탄핵심판에는 말을 아끼던 여당인데요, 어제 헌재 심리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기자]

국민의힘은 대통령 탄핵심판에 공개적인 평가는 자제하고 있지만, 심리가 진행될수록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 당시 '국회에서 국회의원을 끄집어내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을 두고, 곽종근 전 특전사령관 등의 증언이 조금씩 엇갈리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계엄 해제 표결을 저지했느냐가 탄핵심판의 중요한 판단 요소인데, 관련 증언이 조금씩 바뀌면서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지도부 한 관계자는 계엄 자체가 잘못됐다는 이야기는 나올 수 있지만, 내란죄가 성립한다고 보기는 어려워지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동시에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향한 공세의 고삐는 더욱 조이고 있습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 측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불법 자금 수수 혐의 2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것을 언급하며,


주범인 이 대표에게는 더한 중형이 선고될 것이라며 도피성 출마의 꿈은 포기하라고 비난했습니다.

다만, 여당 내에서도 탄핵심판에 낙관론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 비윤계 의원은 YTN에, '요원이냐, 인원이냐' 같은 발언을 두고 공방을 벌이는 건 큰 숲이 아니라 나무 하나만 바라보는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오히려 중도층은 대통령이 증인들의 발언을 적극적으로 반박하는 모습을 부정적으로 인식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민주당은 어떻습니까?

[기자]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탄핵심판 과정에서도 책임을 피하고 파렴치한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비난했습니다.

곽종근 전 사령관과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의 증언으로 '탄핵공작'이 시작됐다는 윤 대통령 발언을 특히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탄핵을 자초한 건 위헌·위법한 계엄을 벌인 윤 대통령 자신이라며 아무리 발버둥 쳐도 진실을 가릴 수 없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고민정 의원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의 '탄핵공작' 발언을 무겁게 평가하고 고민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미 정상의 범주를 넘어섰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은 이러한 윤 대통령의 태도에는 핵심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 관계자는 YTN에, 부정선거 의혹 등으로 '반 민주당' 정서를 자극하며 여론조사에서 착시효과를 일으키려는 목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 내란 혐의를 수사하는 검찰을 향해서도 견제구를 던졌습니다.

박찬대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태도가 석연치 않다며 내란을 축소, 은폐, 왜곡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살 행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경호처 비화폰 수사를 방해하는 게 대표적이라며, 통화 내역이 담긴 서버 압수수색을 위해 김성훈 경호처 차장의 신병을 확보해야 하지만 검찰이 구속영장을 두 번이나 반려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손효정입니다.

YTN 손효정 (sonhj071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2. 2장동혁 쌍특검 수용
    장동혁 쌍특검 수용
  3. 3SSG 베니지아노 영입
    SSG 베니지아노 영입
  4. 4한덕수 내란 방조
    한덕수 내란 방조
  5. 5세네갈 징계 위기
    세네갈 징계 위기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