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BTS·오징어게임 등…국립민속박물관 '한류문화사전' 발간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국립민속박물관이 최초의 한류 전문 백과사전인 '한류문화사전'을 발간했다.

사전은 한류의 근원인 민속문화를 기반으로 한국의 K팝과 드라마, 영화, 웹툰과 음식·패션·장소·정서·호칭 등 한류의 다양한 주제를 정리했다. 한류 전반에 걸쳐 표제어 453개와 사진 800장을 수록했다.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뉴스핌DB]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뉴스핌DB] 


사전 제작에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이탈리아 출신 요리전문가 파브리, 네덜란드 출신 한국 여행 유튜버 크리에이터 바트 등 국내외 전문가 129명이 참여했다.

K팝의 경우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 드라마 '오징어게임', 블랙핑크 멤버 '로제'의 히트곡 제목 '아파트' 등이 표제어 목록에 올랐다. 또한 '김밥', '불닭볶음면' 등 세계인이 즐기는 다양한 한국 음식도 소개했다.

이외에도 '한류', '먹방', '대박', '달고나' 등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등재된 한국어 단어의

지난해 12월 1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오징어게임 캐릭터 '영희' 조형물 앞으로 시민들이 오가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핌DB]

지난해 12월 1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오징어게임 캐릭터 '영희' 조형물 앞으로 시민들이 오가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핌DB] 


의미와 사용법도 상세히 다뤘으며 900개 색인어와 열쇳말을 제공해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한류문화사전'은 올해부터 영어·중국어·스페인어 번역본을 제공해 전 세계인이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웹 서비스도 제공해 전 세계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한국민속대백과사전,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 관계자는 "이 사전의 발간으로 한국문화에 관심 있는 국내외 사람들이 한국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며 한류가 더욱더 사랑받는 세계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한류의 지속 가능한 확산과 성장을 이끄는 든든한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3. 3조코비치 호주오픈 3회전
    조코비치 호주오픈 3회전
  4. 4대통령 피습 테러
    대통령 피습 테러
  5. 5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