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고환율에 관세 폭탄 현실화 우려… ‘사면초가’ 몰린 수출中企

세계일보
원문보기
산업현장 곳곳서 위기감 고조

美, 멕시코 등 관세인상 실시 땐
대기업 하청인 中企수출 큰 지장
환율 상승 부담도 떠안을 가능성
높아진 원자잿값 부담도 여전해

성장률 둔화·무역분쟁도 악영향
美 보편관세 땐 수출 21.6% 급감
“정부, 저리융자 등 지원방안 절실”
“고환율에 관세 폭탄까지… 우리 같은 수출 중소기업들은 버텨낼 재간이 없습니다.”

플라스틱 설비 수출 제조업체 임원 최모(45)씨가 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긴 한숨을 내쉬며 한 말이다.

서울 도심 기업 빌딩들의 모습. 뉴스1

서울 도심 기업 빌딩들의 모습. 뉴스1


그가 몸담은 회사는 5년째 멕시코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에 플라스틱 압출기 부품을 수출 중인데,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집권 뒤 촉발된 글로벌 관세 전쟁의 불똥을 맞아 사업 지속성이 불투명해졌다. 매일 널뛰기 중인 환율도 수입 원자재 가격을 끌어올려 어려움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최씨는 “(관세가) 유예됐지만 한 달 뒤 관세가 실제로 시행되면 원청업체가 물량을 줄이거나 아예 사업을 종료할 경우 우리는 수출에 막대한 차질을 빚는다”면서도 “중소기업은 트럼프와 대기업 두 곳의 결정이 난 뒤에야 어떻게 할지 결정할 수 있는 신세라 당장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고 토로했다.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과 함께 ‘통상 전쟁’이 본격화하며 수출 중소기업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최근 시작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에 심대한 타격이 예상되지만 딱히 대응책을 찾을 수 없는 까닭이다. 여기에 12·3 비상계엄 사태 뒤 치솟은 환율 탓에 원자재값 부담까지 커지며 중소기업이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몰렸다는 분석이다.


이날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중소기업 10대 이슈와 대응방향’ 보고서도 올해 중소기업은 당면할 주요 경영환경으로 경제성장 둔화, 국가 간 무역분쟁 격화, 기술 격차 심화 등을 꼽았다. 특히 보고서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의 보호무역주의가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원화 가치 하락으로 인한 수입 원가 상승이 수익성을 악화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3일(현지시간) 미국이 캐나다, 멕시코에 대한 관세 부과를 한 달간 유예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조치가 언제 시작될지 모르는 일이며, 5일에는 중국에 대한 보편 관세+10% 관세 부과가 시작됐다.


한국이 미국의 관세 부과 대상에서 예외 대접을 받을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이 경우 수출 중소기업 피해가 막심해진다. 산업연구원은 지난해 11월 보고서에서 미국이 보편 관세를 부과 시 국내 중소기업의 대미 수출액이 현재보다 21.6% 줄어든다고 분석했다.

멕시코 진출기업은 더욱 좌불안석이다. 업계에 따르면 멕시코에 다수의 중소·중견기업이 진출해 있다. 이들 중엔 최근 1∼2년 새 공장을 세운 곳도 적지 않다. 멕시코의 저렴한 인건비 등을 고려해 원청업체인 대기업을 따라 진출해 거액을 들여 공장을 세웠지만 1∼2년 만에 관세 폭탄을 견뎌내거나, 국내로 다시 철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부닥친 것이다.

대기업은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거나, 관세가 없는 다른 해외 사업장으로 생산량을 일부 옮기는 식으로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지만 이들에 종속적인 중소기업의 경우는 독자 판단이나 선제 대응이 쉽지 않은 게 더 큰 문제다. 중소기업계 일각에선 납품단가에 대한 협상력이 떨어지는 업계 특성상 관세와 환율 상승 시 불이익을 대기업 대신 떠안을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당장은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양준석 가톨릭대 교수(경제학)는 “지금 미국의 재무 및 경제 상황, 자동차 산업 특성 등을 고려할 때 멕시코와 관세 전쟁을 하더라도 오래 끌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 기간을 중소기업들이 버틸 수 있도록 정부가 저리 융자를 지원하는 동시에 신시장 개척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명준 기자 MIJustic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미 첫사랑 고백
    미미 첫사랑 고백
  2. 2라건아 더비
    라건아 더비
  3. 3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4. 4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사망
    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사망
  5. 5조지호 파면
    조지호 파면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