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기준금리 동결에 트럼프 "연준, 인플레 대응 실패"

아시아경제 황서율
원문보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기준금리 동결 결정을 내린 것을 두고 연준이 인플레이션 대응을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29일(현지시간) CNBC, 폭스비지니스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제이 파월(연준 의장)과 연준은 자신들이 인플레이션으로 만든 문제를 멈추는 데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내용의 게시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 동결 결정이 내려진 지 2시간 후에 올라갔다. 연준은 지난해 9월부터 3차례 연속 금리 인하를 결정했지만, 이날 기준금리를 4.25~4.50%로 동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인플레이션을 멈추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라며 "재정적 측면 등에서 미국을 다시 강력하게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연준이 은행 규제에 대해 한 일은 형편없었다"며 "재무부가 불필요한 규제 감축을 위한 노력을 주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연준이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과 젠더 이데올로기 청정에너지, '가짜' 기후변화에 시간을 덜 썼더라면 인플레이션은 절대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리는 미 역사상 최악의 인플레이션으로 고생했다"고 했다.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 관련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이민·재정정책 및 규제 등에 대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다"며 "우리의 정책 입장을 서둘러 조정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연준의 독립성도 강조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순재 마지막 부탁
    이순재 마지막 부탁
  2. 2안선영 치매 간병
    안선영 치매 간병
  3. 3안보현 이주빈 스프링피버
    안보현 이주빈 스프링피버
  4. 4알론소 감독 경질
    알론소 감독 경질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